본부장 인사말

성실한 가르침과 진정한 배움의 실현. 교육혁신본부가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교육혁신본부 본부장 차성현
안녕하십니까?
교육혁신본부 누리집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우리는 접촉(contact)보다는 비접촉(untact)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삶의 기준(new nomal)을 만들고, 이제 제법 거기에 익숙해졌습니다. 대학교육 현장에서도 원격수업이 본격화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비대면 수업 방식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우리의 삶은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되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은 온·오프라인의 방식이 결합된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으로 진화적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또한 학업중단 예방 및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빅데이터 예측 및 적응학습을 적용한 학습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이 늘어날 것입니다. 교수자의 역할 역시 결과로서의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도록 돕는 학습촉진자(facilitator)로의 전환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는 대학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0년 교육발전연구원을 확대·개편하여 설립된 기구입니다. ‘성실한 가르침, 진정한 배움의 실현’을 비전으로 ‘교양교육 내실화’, ‘교육력 및 학습력 강화’, ‘이러닝(원격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양교육센터, 교수학습센터, 원격교육센터가 유기적인 협력 관계 속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가 시대 변화에 따른 교육 혁신을 이루는 데에 교육혁신본부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