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및 구성원

조직도

부서 소개

교육력 연구개발부 : ‘더 나은 교육력 고취’

교육력 연구개발부는 교수진의 교육력 강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 공동체 : 더나가

'더나가'는 '더 나은 가르침을 위한 교수 공동체'를 줄인 말입니다. 목적은 선진화된 수업지식 및 학생 중심 교수법 연구로 교수진의 교육 역량을 신장하는 데 있습니다. 교수들이 '지정 주제'와 '자유 주제'로 나눠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교수공동체입니다.

교수법 워크숍

'교수법 워크숍'의 목적은 효과적인 교수법 관련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대학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주제를 개발하며, 특히 교육 우수 교수의 교수법 발굴을 통해 전남대학교 교수진의 특수성을 반영한 자생적 교수법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교육매체 제작 워크숍

'교육매체 제작 워크숍'은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제작과 온라인 수업 제작 경험을 통해 교수진의 선진화된 수업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워크숍의 내용은 파워포인트와 프레지를 통한 프레젠테이션 수업 자료 제작, 온라인 수업 저작 도구를 활용한 이러닝 콘텐츠 제작 실습 등입니다.

교수 대담 프로그램: 교수다

'교수다'는 '교수들의 수다'를 줄인 말입니다. 목적은 교수 간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데 있습니다. '교수다'는 학기 중 월 1회 점심시간에 개최하며,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초청 교수와 참여 교수가 교육 관련 주제로 자유롭게 대화합니다.

수업 촬영 및 분석 서비스

'수업 촬영 및 분석 서비스'의 목적은 개별 교수에게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교수진의 수업 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교수진은 교수자 스스로 분석하는 자가 분석 또는 전문가가 분석하는 전문가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동료교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 과정'의 목적은 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신장을 위해 수업 컨설팅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참여자는 양성 과정을 통해 수업 컨설팅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분석 및 컨설팅 관련 지식·기법·태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매체 제작 지원 서비스

'교육매체 자료 지원 서비스'의 목적은 첨단 방송 장비와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해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데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는 수업 영상 자료 변환, 수업 촬영 장비 대여, 교수·학습 관련 자료 제작 등입니다.

미래 대학 교수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미래 대학 교수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의 목적은 대학 교육의 가치 인식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지식 · 기술 · 태도 습득 통해 차세대 교수진의 교육역량을 신장하는데 있습니다. 워크숍 대상은 전남대학교 대학원생(박사과정) 및 임용 1년 이내 비전임 교수입니다. 워크숍의 내용은 대학 교수의 역할 인식, 좋은 수업의 구성 요소, 학습 성과 및 평가의 이해, 학생과의 소통 전략 등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수수업 동영상

'우수수업 동영상' 제작의 목적은 교육 우수 교수로 선발된 교수의 교수법 공유를 통해 전남대학교 교수진의 교육력을 증진시키는 데 있습니다. 동영상의 내용에는 교육 우수 교수의 교육관과 교육 방법, 학생 지도 방법 등을 포함하며, 동영상으로 제작한 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대학 내 구성원에게 보급합니다.

신임교수 워크숍

'신임교수 워크숍'의 목적은 신임교수의 대학 연착륙을 도와주고 교육 역량 증진에 필요한 선진화된 수업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교내 교수진과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1박 2일 동안 진행합니다.

학습력 연구개발부 : ‘자기주도적 학습력 배양’

학습력 연구개발부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배양하고 대학의 창조적·도전적·협력적 대학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공 PLUS: 공부일촌

'공부일촌'(Study Group)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자발적인 학습 모임으로 동료와 함께 공부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목적은 동료와의 협력 학습을 통해 자신의 학습 역량을 배양하고, 자기계발 기회를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정규 교과 또는 관심 주제를 함께 공부하기 원하는 학부생이나 대학원생이 참여합니다.

학공 PLUS: 한울학습

'한울학습'(Tutoring)의 목적은 선후배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층 학습을 유도하고 전공 교과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교과목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이끄미(Tutor)와 교과 학습에 도움을 받기 원하는 따르미(Tutee)가 참여합니다. '한울학습'은 '한 울타리 안에서 서로 이끌어주고, 따라가는 학습공동체'라는 의미로 지식을 전하는 선배와 가르침을 받는 후배가 함께 어울려 학습한다는 의미 담고 있습니다.

학습 멘토링: 학습꿈터

'학습꿈터'의 목적은 학부생의 대학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학습꿈터'는 대학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동료와 선배 및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신입생-교수 세미나: 이뭣고-교학상장

'이뭣고-교학상장'의 목적은 신입생들의 대학 적응력 제고와 전공 탐색 기회를 조기에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전임 교수와 신입생이 모둠을 구성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뭣고-교학상장' 프로그램 명칭 중 '이뭣고'는 불교 화두로서 대학인의 존재 이유(신입생인 나는 누구이며, 대학생활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를 성찰하자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은 중국 고전 '예기(禮記)'에 나오는 구절로서 신입생과 지도 교수가 다양한 유형의 모둠 활동을 통해 서로 가르치고(敎) 배우면서(學) 함께 성장(相長)한다는 의미입니다.

교수-학생 독서 토론 공동체: 다독다독(多讀多督)

'다독다독(多讀多督)'의 목적은 독서와 토론을 통한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등을 신장하고 교내 토론 위주의 대학 문화를 조성하는 데 있습니다. '다독다독(多讀多督)' 프로그램명은 책을 많이 읽고 비판적인 사고를 많이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身言書判)

'신언서판(身言書判)'의 목적은 학부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지도력 신장 그리고 교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 양성에 있습니다. '신언서판(身言書判)' 프로그램명은 중국 당나라 태종이 국가 경영에 참여할 인재 선발 시 사용했던 기준인 단정한 몸가짐(身), 명료한 말하기 능력(言), 논리적 글쓰기 능력(書), 비판적 사고력(判))의 의미를 담고 있는 한자성어입니다.

전남대학교(CNU) 토론 대회

'전남대학교(CNU) 토론 대회'의 목적은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상생적 협업 능력을 강화하고 토론 위주의 대학 문화 조성에 있습니다. 토론은 CEDA 토론 방식을 응용한 찬반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승자진출제를 적용합니다. 토론 대회는 매년 1회 개최되며, 일정은 6월 ~ 12월입니다.

온누리 학습공동체: Global CNU

'Global CNU'의 목적은 외국어 활용 능력 신장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국제화 교육을 활성화 시키는 데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외국어 학습에 지식과 경험을 갖춘 학습도우미가 'Global CNU'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점수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여 학생은 협력 학습과 피드백을 통해 대학 졸업자에게 요구되는 각종 시험 점수(토익, 오픽, 토익 스피킹, 토플, 토픽 등)를 높이고 나아가 외국어 활용 능력과 관련된 구체적인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열린 글쓰기 상담실

'열린 글쓰기 상담실'의 목적은 대학생 기초 능력 신장의 핵심인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열린 글쓰기 상담실에서는 학생이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글쓰기 상담을 요청하면 글쓰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 도우미들이 주제와 내용의 적합성, 글의 구성과 전개, 문장과 표현의 정확성 측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면대면으로 3일 이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학습법 워크숍

'학습법 워크숍'의 목적은 개별 학생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높이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지식과 경험을 갖춘 학습법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하여 다양한 주제의 학습 방법과 기술 습득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습 동기 유발 기법', '시간 관리 기법',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기법', '노트 필기 및 시험 관리 기법', '나만의 파워포인트 템플릿 제작', 'Prezi의 이해와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크숍은 매 학기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의 목적은 대학원생에게 연구논문 작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워크숍은 '연구논문 작성의 기초', '연구 윤리의 이해와 실천', '연구자의 삶과 연구비법', '우수 사례 발표' 등을 주제로, 매 학기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U러닝 연구개발부 : ‘혼합형 교육(Blended Teaching & Learning)강화’

U러닝 연구개발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최적의 혼합형 교육(Blended Teaching & Learning)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교수와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개별화된 맞춤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융합적 IT 활용 공동체: IT Makers

'IT Makers'의 목적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우수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발굴하여 제작하고 이러닝 콘텐츠 개발 활성화를 위해 보조요원을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IT Makers'는 나와 우리가 함께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는 창조자/제작자(Makers)가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우수 이러닝 강좌(CELL)

'전남대학교 우수 이러닝 강좌(CELL: CNU Excellent e-Learning Lectures)'의 목적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한 다양한 주제와 내용의 이러닝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이러닝 활성화를 꾀하는 데 있습니다. 내용은 ‘대학생활 적응 및 기초능력 신장’, ‘연구 역량 신장 및 IT 활용 능력 강화’, ‘알찬 직장생활 준비’, ‘교육 역량 신장 및 우수 수업 동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원들은 CELL에 탐재된 우수 이러닝 강좌에 언제든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