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강의를 위한 저작권 바로알기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60
‘공개강의를 위한 저작권 바로알기’ 교수법 워크숍 성료
김정완 교수 초청, “다양한 사례 중심 설명 저작권 이해 도움”
김정완 교수(법학전문대학원)을 초청하여 ‘공개강의를 위한 저작권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개최한 교수법 워크숍이 지난 26일(금)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진리관 701호(여수 화상연결)에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광주에서 26명, 여수에서 2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두 시간 넘게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김정완 교수는 저작권을 둘러싼 역사적 주요 사건을 배경으로 저작권의 역사를 알기 쉽게 설명하였고, 대학 내에서 교수나 학생들이 저작권법에 위배되었던 사례들을 알려주어 저작권법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김 교수는 저작권법 요약본과 주요사례에 관한 공정이용 가이드라인을 정리한 자료를 참여자에게 배포하여 교육ㆍ연구 및 학사지도에 있어서 유익한 참고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여 주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궁금해 하였던 학교교육을 목적을 하는 이미지나 영상의 일부 이용은 수업현장에서는 가능하지만 이를 온라인상에 올리거나 전송하는 것은 권리침해가 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용 만족도는 4.2/5점 만점(표준편차 .63), 실제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는 4.1/5점 만점(표준편차 .66)으로 나왔습니다. 참여자들은 “저작권 관련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게 설명해주어서 저작권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다양한 사례 중심 소개로 저작권 관련지식을 얻게 되었다” 라고 참여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