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교수자의 역할: '학습촉매' 그리고 '피드백'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654

 

 

 

교수자의 역할: ’학습촉매‘ 그리고 ’피드백‘ 교수법 워크숍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

 

홍덕기 교수 초청, “기본적인 교육철학에 대한 접근 호평”

 

홍덕기 교수(경영대학 경제학부)를 초청하여 ‘교수자의 역할: ’학습촉매‘ 그리고 ’피드백‘을 주제로 개최한 교수법 워크숍이 지난 17()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진리관 701(여수 화상연결)에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광주에서 24, 여수에서 2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두시간 넘게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홍덕기 교수는 새 시대의 대학교육 방향을 제시하면서 대학 교육 목포로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배양을 강조하였습니다. 홍덕기 교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교수자가 ‘학습촉매’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외국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홍덕기 교수는 학생들의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으며, 리포트를 내주기전에 반드시 학술적 글쓰기 방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홍덕기 교수는 제출한 리포트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지 답안도 피드백을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용 만족도는 4.5/5점 만점(표준편차 .76), 실제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는 4.4/5점 만점(표준편차 .75)으로 나왔습니다. 참여자들은 “교육과 관련해서 기본적인 교육철학과 목표를 제시해주어서 좋았다”, “학생 교육에서의 답답한 마음을 공유할 수 있었고, 강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참여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

 

 

17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