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학습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94
‘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 성료
실습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방법 습득
마인드맵, 기억력 및 집중력, 학습 동기, 시간 관리로 개최
학생 102명 참여, 4회 이상 참여자 25명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개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을 위해 1차 학습법 워크숍을 광주캠퍼스에서 개최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주제로 개최한 워크숍은 4월 3일(금)부터 5월 8일(금)까지 총 4회에 걸쳐 학생 102명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4회(총 8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25명에게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혜택을 부여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마인드맵을 활용한 스마트한 학습 방법’,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방법’, ‘학습 동기 유발 방법’, ‘시간 관리 방법’의 4가지 세부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워크숍에 대한 지속적인 개최 여부를 물어볼 정도로 워크숍에 대한 높은 만족을 보였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이번 ‘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1(표준편차 .72),
학습 기술 습득도는 4.11(표준편차 .67), 학습 도움도는 3.96(표준편차 .79)으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추천 의향 정도는 4.07(표준편차 .74)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은 이번 워크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마인드맵에 대한 간략하고 핵심적인 이론 설명과 실제 활용이 참 좋았다.”, “기억력과 집중력이 중요한데 재미있게 잘 알려줘서 좋았다.”, “매우 유익하고 학습에 있어 자율성이 적은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워크숍이었다.”, “약간 지치고 힘들었는데 학습 동기 워크숍을 통해 꿈에 대해 다시 생각하면서 나에게 대해 좀 더 탐구해보고 싶었고, 조만간 명확한 꿈을 찾고 싶다.”, “4회차 모두 만족스러웠고 앞으로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워크숍 개최 횟수에 대한 증대를 요구하였으며,
몇몇 학생들은 모둠 구성원과 친해질 수 있도록 4회 동안 모둠 구성원을 똑같게 구성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워크숍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하였으나,
기초교육원에서는 문자 비용 문제로 문자보다는 메일이나 포스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할 예정입니다.
학습력 연구개발부는 향후 워크숍 개최 시에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이며,
2학기에는 여수캠퍼스 학생들을 위한 워크숍도 개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