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교수법 이론과 실제 교수법 워크숍 개최일 변경 안내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059
‘하브루타 교수법 이론과 실제’ 교수법 워크숍
4월 14일(목) 15시로 개최일 변경, 여수캠퍼스 화상연결
생각의 힘을 기르는 방법, 질문으로 학생 수업 참여 유도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생 중심 수업을 위한 최신 교수법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하브루타 교수법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최정빈 교수(대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를 초청하여 4월 14일(목) 오후 3시부터 진리관 701호 e강의실에서 개최합니다. 여수캠퍼스는 산학연구관 3층 화상강의실에서 화상연결로 동시에 진행합니다.
최정빈 교수(교육학 박사)는 교육방법론에 관하여 국제공인 NLP코칭 마스터 프랙티셔너, 유태인 토론 교수법 하브루타 러닝 코치, 인적자원개발전문가 1급을 취득하여 다양한 교수법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정빈 교수는 학습자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연구 중이며, 저서로는 『최고의 교수전략, 교수설계와 교과목 포트폴리오』(2014, 대학출판사)가 있으며, 2015년에 한국공학교육학회에서 ‘플립러닝 컨설팅’으로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플립러닝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접목시켜 교육성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하브루타(Havruta) 교수법은 히브리어 하버(Haver)라는 말에서 유래 되었는데 이는 ‘친구’라는 어원을 바탕으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배움이 교사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이 학생에게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시작합니다. 즉, 교사와 학생이 아닌 동등한 친구 사이에 서로 자유롭게 배우고 가르치는 것을 말합니다. 하브루타 교수법의 목적은 학생의 생각의 힘을 키우고 사고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는 학생 스스로가 알고 있는 정보를 판단하고 분별하여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에서는 하브루타 교수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생각의 힘,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교수님은 전화(2339) 또는 메일(hyun@jnu.ac.kr/아르미 이현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주제: ‘하브루타 교수법 이론과 실제’
■ 강사: 최정빈 교수(대전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 일시: 2016년 4월 14일(목) 오후 3시 ~ 오후 5시
■ 장소: 진리관 701호 e강의실
■ 대상: 전남대학교 전임 및 비전임 교원
■ 참여 신청 및 문의: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력 연구개발부
☎ 062)530-2339/e-mail: hyun@jnu.ac.kr(성명, 학과 기재하여 신청)
※ 원활한 행사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하루 전까지 사전 신청을 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