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499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및 연구윤리 워크숍> 성료
이학영 교수 · 이윤성 교수 · 김진혁 교수 참여
체험에 근거한 실 사례 대학원생들에게 큰 도움
대학원생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원장: 이용복 교수)과 연계하여 개최한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및 연구윤리 워크숍’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27일(금)에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는 이공계열 대학원생 74명이 참석했으며, ‘연구 논문 작성의 기초’, ‘연구윤리의 이해와 실천’, ‘영어논문 작성법’, 을 통해 연구 논문 작성과 관련한 지식, 기술, 태도를 구체적인 사례와 실습으로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4시간동안 진행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이학영 교수(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가 ‘연구 논문 작성의 기초’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학영 교수는 SCI 논문의 최신 편집경향을 소개하였으며, 참가자들이 연구 논문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쉽게 논문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부에서는 이윤성 교수(공과대학 화학공학부)가 ‘연구 윤리의 이해와 실천’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윤성 교수는 연구윤리 인식과 국내 연구윤리에 대한 소개를 하였고, 연구윤리 딜레마에 빠졌을 때 자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이 스스로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실험노트 작성을 통해 연구윤리를 실현 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김진혁 교수(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가 ‘영어 논문 작성법’을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김진혁 교수는 좋은 논문이 무엇인지를 시작으로 논문의 요소별 작성법을 안내하여 참여자들이 좋은 논문에 대한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또한, 영어논문 작성시 유의해야할 사항들을 정리하여 자료로 제공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여자들은 “교수님들의 경험에 근거한 사례 제시가 쉽게 와 닿았으며 논문 작성에 대한 용기를 얻었다.”, “실험노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다른 연구자들도 비슷한 고민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논문 읽기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다시 읽기부터 시작해야 겠다 다짐하게 되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워크숍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4.22/5점(표준편차 .621), 논문 작성 시 활용도는 4.43점/5점(표준편차 .501)로 나타나 이번 워크숍에 대한 평가가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동료에게 추천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94.3%가 추천한다고 응답하여 이번 워크숍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자료집이 필요 하신 분은 교수학습지원센터(Tel: 530-2339, 아르미 이현진)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