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학습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26
‘의사소통 전략’ 워크숍 성료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 습득
학생 228명 참여, 4회 이상 참여자 19명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소개하는 <학습법 워크숍>을 광주캠퍼스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학습법 워크숍은 ‘의사소통 전략’을 주제로 4월 27일(금)부터 5월 27(금)까지 총 4회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228명(중복 제외 118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4회(총 8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19명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혜택을 부여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조은숙 박사(국어국문학과)가 ‘책 읽기를 통한 사고력 향상법’ 및 ‘매력적인 서평 작성법’을, 김현정 박사(기초교육원)는 ‘청중을 사로잡는 발표법’ 및 ‘A+ 보고서 작성법’의 세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 인문학 및 글쓰기 관련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알찬 구성 및 전달력 높은 강의로 참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체계적인 내용 구성, 구체적인 비법 및 다양한 사례 제시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워크숍이 끝난 후에도 참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질문과 향후 워크숍 개최 여부 문의 등으로 부터 이번 워크숍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만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이번 ‘의사소통 전략’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0(표준편차 .69), 학습 기술 습득도는 4.01(표준편차 .70), 학습 도움도는 4.14(표준편차 .71)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추천 의향 정도는 4.19(표준편차 .73)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이 이번 워크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책을 읽는 이유 등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었고, 다른 방식으로 생각을 깨우쳐 주어서 좋았다.”, “학생들의 서평 예시와, 작성 비법을 잘 정리해서 알려 줘서 말로 표현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것을 얻었다.”, “단계별로 효과적인 발표법을 제시해주었고, 내가 하는 발표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고 많은 것을 느꼈다.”, “다양한 자료를 통해 보고서 작성의 실질적인 방법을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실제 참여해 볼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워크숍 진행 시 강의 자료를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워크숍 개최 횟수의 증대와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자를 통한 워크숍의 홍보를 요청하였습니다. 문자 홍보와 관련해서는 비용 문제로 교내 누리집과 메일 및 포스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학습력 연구개발부는 향후 워크숍 개최 시에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며, 추후 여수캠퍼스 학생들을 위한 워크숍도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