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6-1학기 신언서판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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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身言書判)’> 공모

 

 

신언서판’ 22일 공모 시작, 9월 13(화) 24:00까지 누리집에 신청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생의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적 경청 능력을 배양하고 교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身言書判)’>(이하 신언서판’) 참여 모둠을 공모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822()부터 913일(화) 24:00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언서판은 관심 주제에 대하여 찬반 대립 및 자유 형식으로 토론하는 주제 토론과 독서 토론인 다독이(多讀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제 토론자유 및 지정 주제를 갖고 찬반 대립의 대표격인 CEDA 형식으로 2, 자유 형식으로 2회 실시합니다. 4회의 모임 후에는 활동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번 학기 지정 주제는 7개이며, 그 중 북한 핵공격에 대한 방어: THAAD 도입이 최선인가?’는 필수 지정 주제이며, 나머지 중에서 1개 이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정 주제는 아래 목록을 참고하면 됩니다. 참여자는 각각의 주제에 맞는 형식을 선택하여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후 누리집에 신청하면 됩니다.

 

   ‘다독이는 지정 도서 2, 자유 선정 도서 2권 총 4권의 책을 읽고 토론을 실시하며, 모임 후에는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독이는 이번 학기에 지정 도서의 폭을 넓혀, 7권의 도서를 추천하였습니다. 추천된 도서 중 소년이 온다는 필수 지정 도서로 운영진이 알림아리 때 배부하며, 나머지 1권은 6권의 도서 중 선택하면 됩니다. ‘다독이의 토론 방법은 도서의 토론 주제에 맞게 형식을 취하면 되고, 지정 도서를 토론 할 경우에는 토론도우미가 함께 합니다. 이번 학기 지정도서는 아래 도서 목록을 참고하면 됩니다.

 

   ‘신언서판은 운영 기간 내 설문을 2회 실시하며, 매회 모임 후 제출한 활동보고서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모둠 면담 신청 방법을 달리했고, 팀이 원할 경우 토론 경합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둠 선정 이후 알림아리 시에 이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운영 종료 후에는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최종 인증 평가를 실시하며, 인증 모둠에 대해 활동에 따른 장학금을 차등 지급합니다. 최종 인증 모둠 및 학생은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 내용이 기재되고, 최우수 및 우수 모둠에게는 상장이 수여됩니다.

 

   공모 결과는 923()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며, 선정된 모둠의 구성원은 알림아리에 참석해야 합니다. 알림아리, 설문 조사 참석률은 모둠 평가에 반영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이용 안내는 첨부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연구개발부 (062)530-2335

 

 

주제 토론

연번

주제

비고

1

북한 핵공격에 대한 방어: THAAD 도입이 최선인가?

필수 선택

2

이화여자대학교 미래 라이프대학 설립 논란: 대학 내 시위 공권력 투입 정당한가?

택일

3

구글 서버 국내 설치 및 포켓몬 고 국내 출시를 위해 국가정밀지도 국외 반출 허용해야 하는가?

4

김영란법 도입으로 우리 사회 부패문화를 척결할 수 있는가?

5

도핑 논란 러시아 대표팀 리우 올림픽 참가에 대한 IOC의 결정은 타당한가?

6

전남대학교에서 누가 A+를 받는가?

7

무한상사, 무한만행: 나라면 직장 내 횡포에 맞설 수 있는가? - 검사 자살 사건을 예로

 

다독이

번호

도서명

저자

출판사

발행

비고

1

소년이 온다

한강

창비

2016

필수 - 배부

2

로봇 시대, 인간의 일

구본권

어크로스

2015

택일

3

더블린 사람들

제임스 조이스

민음사

2012

4

일리아스

호메로스

동서문화사

2016

5

오디세이아

호메로스

동서문화사

2016

6

Q정전

루쉰

범우

2016

7

채근담

홍자성

홍익출판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