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446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법’ 워크숍 성료
교수 16명 참여, 만족도 4.64/5점 만점
학생들의 집단 지성을 키워줄 수 있는 교수법 안내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법’을 주제로 김누리 교수(광주대학교)를 초청하여 지난 10월 27일(목)에 교수법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진리관 701호, 여수 산학연구관 3층 화상강의실(실시간 화상연결)에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총 16명(광주 13명, 여수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에서 김누리 교수는 집단 지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협동학습을 지향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김누리 교수는 Design Thinking Program을 활용한 창의적 수업을 소개하면서 창의성을 뒷받침 하는 기본적인 능력은 ▴적극적인 질문, ▴습관과 고정관념, ▴문제를 보는 시각, ▴결합하고 조합하는 능력, ▴전문적 지식 및 이를 획득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김누리 교수는 이번 워크숍에서 수업시간에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는 ‘팀 편성 조사표’와 ‘PBL 수업 평가도구’를 배포하여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0.9%가 주제를 보고 워크숍에 신청했으며, 워크숍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4.64/5점(표준편차 .67), 실제 교수 능력 향상 도움도는 4.27/5점(표준편차 .78), 교수법 개선 실제 도움도는 4.27/5점(표준편차 .78), 동료교수 추천의향은 90.9%로 나타났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담당 과목에 적합한 방법을 모색해 봐야 겠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