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멘토링: '라온하제'> 공모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868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멘토링: ‘라온하제’> 공모
1월 31일(화)까지 접수
기초 ∙ 보호 학문 분야의 특화된 교육역량 강화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예술대학, 인문대학)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기초 ∙ 보호 학문분야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멘토링: ‘라온하제’>를 운영합니다. 기초∙보호 학문 분야는 학문의 종 다양성 보호와 학문분야 간 균형발전을 돕기 위해 선정되었으며, 전남대학교는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예술대학, 인문대학이 해당합니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멘토링: ‘라온하제’>는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의 일환으로 시행합니다. ‘라온하제’는 순 우리말로 ‘즐거운 내일’을 뜻하며, 교수가 수업 개선을 위해 멘토-멘티의 만남으로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즐거운 내일을 맞이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라온하제’ 프로그램은 2017년 1월 31일(화)까지 참여 모둠을 공모합니다. ‘라온하제’ 프로그램은 수업 개선 방법을 연구하는 교수 자발적 모임이며, 멘토 교수 1명과 멘티 교수 1명이 한 모둠으로 구성합니다. 멘토 교수의 자격은 기초 ∙ 보호 학문분야에서 우수 교육상 수상자, 혹은 전공 교육경력 10년 이상인 교수입니다. 멘티 교수의 자격은 기초∙보호 학문분야의 신임교수를 포함하여 수업 개선 의지를 갖고 있는 교수입니다. 모둠 구성은 동일 단과대학 소속이면 학과는 자유롭게 모둠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운영기간은 2017년 2월 20일(월)부터 2017년 7월 21일(금)까지 총 23주 동안 진행되며, 운영기간 동안 총 4회 이상의 모임을 갖고 멘토 교수가 모임 보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멘티 교수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수업 촬영 및 분석 서비스’를 신청하여 분석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단, 분석은 자가 분석, 멘토 분석, 전문가 분석 중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온하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수에게는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활동이 종료되고 난 후 모임보고서 평가와 함께 우수 모둠을 선정할 예정이며, 모둠 활동 지원금은 멘토 교수에게 100만원, 멘티 교수에게 100만원을 지급할 예정(추후 예산에 따라 변동 가능)입니다. ‘라온하제’ 프로그램은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동료 교수와 함께 다음 학기 수업을 준비할 수 있는 수업 개선을 위한 질 관리 환류체제를 바탕으로 교육역량 신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교수 멘토링 프로그램은 수업에 대한 교수의 수업 활동이나 수업 개선 효과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운영하며, 수업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접적으로 상호 간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입니다. 실제 타 대학 멘토링 프로그램의 성과로 멘티들이 멘토들로부터 관련 수업 자료를 얻거나 자신의 수업 방향을 정립하는 기회가 되었고, 멘토들도 자신의 수업을 보다 정교화하는 기회가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업 개선을 위한 멘토링: ‘라온하제’> 프로그램에 많은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라온하제’ 참여를 위한 신청방법 및 자세한 일정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편안하게 교수학습지원센터 이현진(2339, hyun@jnu.ac.kr)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신청방법
1) 멘토: 지원서 작성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포털 ID 로그인/비밀번호) → 프로그램 선택 → ‘라온하제’ 선택 → 신청하기 → 공동체 등록 및 지원서・운영계획서 첨부 → 공동체 개설 및 대표 신청 완료
2) 멘티: 공동체 개설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포털 ID 로그인/비밀번호) → 프로그램 선택 → ‘라온하제’ 선택 → 해당 공동체 확인 및 참여 선택 → 정보 기입 → 신청 완료
* 모둠 선정
가. 지원 자격 평가
기본 평가 항목 | 내용 | 비고 |
구성원 수 | 2명 | 멘토 1명, 멘티 1명 |
구성 조건 | 자연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인문대학 | 단과대학만 동일하면 타 학과도 한팀으로 가능 |
나. 운영계획서 평가
평가 항목 | 내용 | 배점 | ||
상 | 중 | 하 | ||
모임의 필요성(20) | 수업 개선에 꼭 필요한 모임인가 | 20 | 15 | 10 |
목적의 합당성(15) | 모임의 목적이 수업 개선에 합당한가 | 15 | 10 | 5 |
계획의 충실성(40) | 세부계획이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작성되었는가 | 40 | 35 | 30 |
예상 모임 결과의 구체성(20) | 예상하는 모임의 결과는 구체적인가 | 20 | 15 | 10 |
성과물의 공유계획(5) | 성과물의 공유 계획은 있는가 | 5 | 4 | 3 |
공모 기한 준수(-1)* | 공모 기한 넘겨 지원한 경우 | -1 | ||
합계 | 100 |
* 공모 기한 넘어 지원한 경우 –1점 처리(공모 기한 3일 넘겨 지원한 경우 미 접수)
▶ 모둠 선정 평가 점수가 동점인 경우, 다음과 같이 우선선발 순위부여
- 1순위 : ‘계획의 충실성’ 항목에 부여된 점수가 높은 모둠
- 2순위 : ‘모임의 필요성’ 항목에 부여된 점수가 높은 모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