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학습법 워크숍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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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 성료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방법 습득 기회 제공
학생 2백6명 참여, 4회 이상 참여자 25명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개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을 위해 2017학년도 1학기 학습법 워크숍을 광주캠퍼스에서 5월 12일(금)부터 6월 2일(금)까지 매주 금요일에 총 4회 개최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주제로 개최한 이번 워크숍에는 학생 2백6명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4회 이상 참여한 학생 25명에게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혜택을 부여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학습 동기 향상 방법’, ‘똑똑한 시간 관리 방법’, ‘학습 동기 유발 방법,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방법', ‘효과적인 노트 필기 방법’의 4가지 세부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이번 ‘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6(표준편차 .72), 학습 기술 습득도는 4.19(표준편차 .73), 학습 도움도는 4.18(표준편차 .71)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추천 의향 정도는 4.21(표준편차 .75)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은 이번 워크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학습 동기 향상은 내가 마음만 먹으면 끝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이 있고 실천하면서 변화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시간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되었다.”, “기억력과 집중력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 좋았고, 배운 내용을 적어보고 발표하는 시간이 신선했다.”, “노트 필기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생각지도 못한 노트 필기 방법을 알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학습법 관련 워크숍 개최 횟수에 대한 증대를 요구하였으며, 많은 학생들이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하였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향후 워크숍 개최 시에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