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 요소 분석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교수법 워크숍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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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 성료
‘강의평가 요소 분석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주제
교수 22명 참여, 내용 만족도 4.73/5점 만점
학습자 분석의 중요성과 수업의 주의집중 요소 설명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강의평가 요소 분석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를 주제로 류정희 교수(광주대학교)를 초청하여 지난 5월 3일(목)에 교수법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치의학전문대학원 6층 교수회의실에서 실시한 이번 워크숍은 교수 22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류정희 교수는 전남대학교 강의평가 요소의 항목에 맞춘 분석을 통해 실제 수업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를 집어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류정희 교수는 “학생들은 낮은 학점에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공평하지 않은 학점, 점수의 근거를 알 수 없는 학점에 분노한다.” 라고 하여 참여교수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류정희 교수는 학습자 분석이 수업설계에서 가장 선행되어야할 조건이라고 언급하며, 다양한 학습자 스타일에 따른 본인의 경험을 소개하였다. 류정희 교수는 학생 주의집중을 돕는 방법으로 ▲ 수업 방식의 변화, ▲ 교수 매체의 변화, ▲ 교수자의 시선 배분, ▲ 교수자의 목소리 톤의 변화, ▲ 교수자의 동선 변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워크숍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4.73/5점, 교수법 기술 습득은 4.47/5점,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는 4.73/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류교수의 경험에 의거한 실제적인 사례가 매우 도움이 되었다.”, “나를 되돌아보며 강의평가 요소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