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수업설계와 학생평가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304
제3회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 성료
‘효과적인
수업설계와 학생평가’ 주제
교수 24명 참여, 내용
만족도 4.53/5점 만점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에 맞춘 수업 설계 강조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수업설계와 학생평가’를 주제로
정은경 교수(의학과)를 초청하여 지난 5월 10일(목)에 교수법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치의학전문대학원 6층 교수 회의실에서 실시한 이번 워크숍은 교수 24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정은경 교수는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위해 먼저 요즘 세대의 특성을
언급하며 밀레니얼 세대를 설명하였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2년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은 전 세대에 비해 개인적이며,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정은경 교수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수업은 동기부여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수업의 의미
및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정은경 교수는 학생평가에서는 치의학전문대학원
실정에 맞춘 시험 문항 사례를 제시하며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정은경 교수는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위해서는 학습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워크숍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4.53/5점, 교수법 기술 습득은 4.35/5점,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는 4.47/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치전원과 의대가 비슷한 면이 많아 매우 도움이 되었다.”,
“학생 흥미를 이끄는 수업방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