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학습코칭]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88
집단 학습코칭 성료
U&I와 MLST-Ⅱ 학습검사 통한 자신의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 수준 파악
집중력, 노트필기, 수업관리, 시간관리, 시험관리 등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습득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개별 학생의 맞춤형 학습 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배양하고자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4월 27일(금)부터 5월 25일(금)까지 총 4회의 집단 학습코칭을 처음 개최했습니다. 그 결과 총 39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참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1차 및 3차 집단 학습코칭은 ‘학습유형에
따른 나만의 학습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학습코칭 내용은
U&I 학습유형검사 실시 후 해석 상담과 함께 참여 학생의 성격유형별 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했습니다. 2차 및 4차 집단 학습코칭은 ‘자기주도적 학습전략’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수업 관리 방법과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습득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이번 집단 학습코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1(표준편차
.66), 학습 도움도는 4.15(표준편차 .74),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향상은 4.05(표준편차 .73)로 나타났습니다. 집단 학습코칭 추천 의향 정도는 4.24(표준편차 .68)로 나타났으며, 참여 학생들은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방법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활동이 있어 더 집중할 수 있었다.”, “학습과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었는데 잠재력을 키울 수 있다는 희망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학습코칭 진행 시 모둠 활동 시간을 좀 더
확보해줄 것을 요구했으며, 참여자들의 실천 여부를 확인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요구하였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향후 집단 학습코칭 개최 시에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학습코칭을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