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수업 혁신 프로젝트: 학습자중심 수업 공모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670


 


'수업 혁신 프로젝트: 학습자중심 수업' 공모  


8 27()부터 9 14()까지 신청


개인 참여, 12월까지 운영, 최종 보고서 제출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지능정보사회를 맞이하여 학생 핵심역량(의사소통, 문제해결, 창의력)강화를 위한 수업혁신 프로젝트: 학습자중심 수업 지원자를 모집합니다. 모집 기간은 8 27()부터 9 14()까지입니다. 학습자중심 수업 지원은 학습자중심 수업계획과 운영을 바탕으로 자신의 교수법 성찰과 개선으로 교수 수업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운영합니다. 학습자중심 수업으로는 문제 중심 학습(PBL), 팀기반 학습(TBL), 플립러닝, 토의토론 수업, 하브루타, 협동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학생 활동중심 수업을 바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여 대상은 전임 및 비전임 교원입니다. , 비전임 교원은 교내 1과목 이상 담당해야합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 지원은 모둠이 아닌 개인별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며, 실습과목을 제외한 2018학년도 2학기에 실제 운영할 한 과목을 선정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운영 방법은 먼저 지난 수업과 비교하여 학습자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시면서 최종결과물을 제출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참여혜택으로는 지원금 지급, 교수 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가 있습니다. 그리고 참여자는 자신의 수업 개선을 위해 교수학습지원센터에 ‘수업 촬영 및 전문가 분석’, ‘수강생 피드백 제공’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많은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신청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ㅁ 학습자 중심 수업 관련 교수법


교수법

내용

교수학습지원센터

발간 티칭팁 참고

토의식 수업

특정 주제에 대하여 교수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 의견을 교환하는 수업 방법

Teaching Tips!

협동학습: Jigsaw

긍정적 상호의존 관계를 중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방법

Teaching Tips!

하브루타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방법으로 학생과 학생이 상호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으며 논쟁하는 토론 방법으로 교수자는 마음껏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학생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수업 방법

Teaching Tips!

PBL

(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자가 실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 개발에 도움을 주는 방법

Teaching Tips!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학습자가 사전 학습을 온라인으로 예습하고 수업 중에는 해당 학습내용을 적용한 체험 기반 학습과 심화 응용학습을 위해 토론, 협업, 상호활동 실시하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역량 신장에 도움을 주는 방법

Teaching Tips!

TBL

(Team Based Learning)

팀워크를 바탕으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각자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집단 학습으로 상호 의사소통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는 방법

Teaching Tips!


ㅁ 신청방법

 

지원 신청서 작성(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포털 ID 로그인/비밀번호) → 프로그램 선택 → ‘학습자중심 수업’ 선택 → 신청하기 → 등록 및 지원계획서 첨부 → 신청 완료

 

 

참여 혜택

 

 - 지원금 지급

 - 교수 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참여자 대상 지원 사항(선택 1)

 

 - 수업 촬영 후 전문가 및 자가 분석

 - 수강생 설문 실시 후 피드백 제공

 

 

문의: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062)530-2339 이현진, hyun@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