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회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94




1회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성료



 



학습코칭에 대한 이해와 코칭 기술 습득



64명 참여, 3
과정을 이수한 56명에게 수료증 발급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생의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코칭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지난 8 22()부터 8 24()까지 1회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을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64(대학원생 21, 교수 21, 조교 17, 직원 5)이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3일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56명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해드렸습니다.



 



이번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은 대학생의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학습코칭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전반적인 학습코칭에 대한 이해와 기술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일과 2일차는 어세스타에서
CHANGE model
에 따라 학습코칭의 3요소인 동기,
행동, 인지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학습코칭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3일차는 3가지 학습검사(MLST-2
학습전략검사, SLT자기조절학습조절검사, U&I 학습유형검사)를 바탕으로 해석 상담 방법과 적절한 학습 전략을 습득하도록 안내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7(표준편차 .61), 학습코칭 방법 습득은 4.27(표준편차 .59), 학습코칭 활용도는 4.17(표준편차 .63)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교육 추천 의향 정도는
4.51(
표준편차 .54)로 나타나 참여자들이 이번 교육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 참여자들은 “학습코칭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 “막연한 또는 부정확한 상담을 체계적, 기술적으로 코칭할 수 있게 되었다., “활용 가능한 자료가 많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만한 팁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직접 시행한 학습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학습검사를 통해 그 동안
몰랐던 원인들을 찾아내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
“수업 내용이 하루하루 아쉬울 것 없이 배움으로 가득했다., “교육이 주제에 맞고 실제 활용하기 좋은 방법과 자료가 다수 있어 좋았다., “학습은 누구나 겪는 어려움이기에 도움이 되며, 쉽게 재미있고 유익하게
배울 수 있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이번 교육에 대한 개선점으로 사례별 실습 시간을
확대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심화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도 있었습니다.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향후 교육과정 개최 시에 수요자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18340 18341

18342 18343

18344 18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