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수업을 위한 토의토론 수업 하브루타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669
[제7회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
‘학생 참여 수업을 위한 토의토론수업, 하브루타’ 교수법 워크숍 성료
토론 수업을 위한 환경 조성 필요, 참여자 간 활발한 자유토론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단과대학 맞춤형 교수법 워크숍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학생 참여 수업을 위한 토의토론, 하브루타 수업’을 주제로 임칠성 교수(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초청하여 6월 11일(화)에 교육융합관 사림홀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참석자는 31명이였습니다.
임칠성 교수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사례를 수업 절차와 소요시간, 수업 방식으로 세분화하여 경험에 근거한 학생 참여 수업을 안내하였습니다. 임칠성 교수는 이론 수업 사례로 학생들이 스스로 설명하기를 통해 이론의 뼈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자료를 조사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형식의 팀플을 운영한다고 하였습니다. 임칠성 교수는 수업 활동 이미지를 제공하여 토론 수업 환경을 주제로 참여 교수들과 함께 토의토론 강의실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여 교수들끼리 활발하게 질문하고 응답하는 형식이 추가되어 사범대학 교수들의 고민을 들어볼 수 있었고 특히, 사범대학 이상권 학장님과 함께 즉석에서 자유로운 환경개선 제안과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워크숍 만족도는 4.20/5점, 교수 능력 향상 도움도는 4.20/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만족도의 항목은 워크숍 주제 도움도, 교육내용 적절한 수준, 교육내용 체계적 진행, 교육환경, 진행 시간, 동료 추천의향을 물어보았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사례를 통해 학생 활동중심 수업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참여자들 간 자유로운 토론이 인상 깊었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