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신입생을 위한 비대면 수업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586
[원격수업 우수사례 공유 ③]
‘신입생을위한 비대면 수업‘ 교수법 워크숍 성료
학생소통 방법 단일화로 개인 기록 누적, 적극적인 팀활동 추진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원격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원격수업 우수사례를연계하여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는 ‘신입생을 위한 비대면 수업’을 주제로인문대학 철학과 김현구 강사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은 zoom을활용한 온라인 실시간 화상연결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58명이참여하였습니다.
김현구 강사(철학과)는 원격수업에서 필요한 요소로 ▲ 원격수업을 위한 수업 디자인, ▲동영상 강의 제작 기술, ▲ 학생 피드백, ▲ 학생 주의집중유도를 언급하였습니다. 김현구 강사는 대학 1학년의 정체성혼란과 수업에서 존재감 상실을 해결하기 위해 동기와 친숙해지는 기회로 온라인 팀 활동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팀구성 방식은 학생들 의견을 수렴하여 한 학기동안 모두가 교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생과 소통 창구를 이클래스 쪽지로 단일화하여 학생 개별 기록을 누적하였고 이를 상담에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김현구 강사는 신입생들에게 학교 캠퍼스와 강의실을 직접 촬영하여 공유하기도 하였습니다.
김현구 강사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OBS Studio 프로그램 활용을 소개하였습니다. OBS Studio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며, 실시간 수업 녹화를 최소의 편집으로 바로 영상콘텐츠 제작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김현구 강사는 직접 제작한 영상콘텐츠와 관련 장비를 소개하여참여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46/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구체적인 비대면 수업장비를 소개해주어서 유익했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 참여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 감동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