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연수 성료
- 작성자이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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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성료
근거 기반 수업컨설팅 지식·태도·기술 습득, 16개 대학 39명 참여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광주·전남지역 국립대학 허브 역할 수행과 우리 지역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수업 질 개선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광주·전남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연수는 총 3일 동안 16시간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연수 진행은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 연구회와 협력하여 실시하였습니다. 연수 참여자는 16개 대학 39명입니다. 참여자는 대학 교수와 수업 질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실무진들이었습니다.
수업컨설팅 전문가양성과정은 ▲ 수업 컨설팅의 이해, ▲ 블렌디드 수업 분석, ▲ 과업 집중도 분석, ▲ 수업 일관성 분석, ▲ 학습 동기 분석, ▲ 종합실습 및 토의로 구성하였습니다. 수업 컨설팅의 이해는 부산대학교 이유나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이유나 교수는 수업컨설팅 모형을 설명하면서 협력적 수업컨설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블렌디드 수업 분석은 부산대학교 이상수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수 교수는 블렌디드 수업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블레디드 수업 분석 도구를 안내하였습니다. 과업 집중도와 수업 일관성 분석은 전남대학교 류지헌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류지헌 교수는 과업집중도 분석의 목적을 바탕으로 과업집중도 분석을 위한 다양한 예시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수업 일관성 분석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을 참고하여 분석준거를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학습 동기 분석은 광주교육대학교 이미자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자 교수는 동기유발전략(ARCS) 모형을 설명하고 참여자들은 ARCS 모형을 활용한 분석을 실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은 종합실습을 통해 연수과정에서 습득한 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컨설팅 결과보고서를 조별로 작성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총 16시간을 이수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 연구회에서 교육 이수증을 발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68/5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근거 기반의 체계적인 수업 컨설팅을 배우게 되었다.”.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 유익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16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서 아쉬웠다. 기회가 되면 대면과 병행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올해 COVID-19로 100% 원격으로 진행되었지만, 추후 상황에 따라 플립러닝 형태의 연수 개최도 고민하겠습니다.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광주·전남 지역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전문가 양성과정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하여 우리 지역의 교수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