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알아보는 PBL과 수업 활용 전략'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송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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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6. 18. 광주전남 공동교육혁신센터(GJEC)
2021-1학기 교수역량 강화 워크숍 3차
사례로 알아보는 PBL과 수업 활용 전략
5개 대학 120명 참여, 실제 사례 중심의 생생한 PBL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와 광주전남 공동교육혁신센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사례로 알아보는 PBL과 수업 활용 전략'을 주제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박현미 교수(한양대학교 IC-PBL센터 부센터장)가 진행하였으며, 참여자는 120명으로 온라인 실시간(Zoom)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박현미 교수는 PBL의 개념 설명과 교과목 계열, 대면·비대면 수업별 PBL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소개하였습니다. 'PBL 수업에서 팀 구성을 위해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역할에 적합한 특성을 가진 학습자들이 고르게 구성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19/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PBL 활용법에 대해 구체적, 실용적인 설명이 좋았다.", "강사가 경험한 실제 교수법과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팁을 알려줘서 유용했다.", "일목요연하게 제시된 강의 및 자료 구성이 좋았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와 광주전남 공동교육혁신센터는 앞으로도 5개 참여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역량 강화 워크숍을 기획하고 광주전남 지역 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강사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교수학습지원센터(송명인, 530-2337, mi@jnu.ac.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