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참여를 위한 프로젝트 학습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359
[7차 교수법 워크숍]
학습자 참여를 위한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과 구체적인 수업 전략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코로나 19의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와 대면 수업 전환을 대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고자 “학습자 참여를 위한 프로젝트 학습”를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은 고수일 교수(전북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우리 대학의 교수와 강사는 94명이며, 워크숍 운영은 실시간 온라인(Zoom)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고수일 교수는 프로젝트 “학습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하여 결과(물)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학습 방법이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이 학습자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이유는 학습의 전 과정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그룹 활동을 통해 생각을 모으고,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을 결과나 해결책을 도출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활동을 통해 배우고, 협력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고수일 교수는 참여자들이 다양한 수업 환경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업의 다양한 유형을 소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때 고민해야 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며, 실제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33/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별 구체적인 운영 방법과 전략을 알게 되었고, 프로젝트 수업 예시를 통해서 체계적인 수업 과정, 질문의 범주, 학습자의 반응 등을 살필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팀워크 활성화하여 수업의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수진의 수업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