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1학년도 2학기 더티칭랩 참여자 모집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206





 더티칭랩(The Teaching Lab) 참여자 모집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수업 연구를 통한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더티칭랩을 다음과 같이 운영합니다. 특히, 이번 학기는 교육문제연구소와 협력하여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기술지원과 교육을 적극 진행할 예정이오니, 많은 교수님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대상: 본교 교수 및 강사
  • 운영 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 신청 기간: 2021년 8월 25일(수) ~ 9월 10일(금) 자정까지
  • 프로그램 유형


유형

구성

내용

참여 혜택

더티칭랩 Ⅰ

(자유모둠)

대표 1명 + 구성원 3명~4명

(동일학과, 타학과 모두 가능함)

- 블렌디드(온·오프라인 혼합)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

-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플립러닝, 토의토론 수업, PBL 프로젝트 수업 등)

- 융복합 과목 개발 및 상호 계열간 교류(이공계열+인문사회계열 등)

이외의 자유주제

- 모둠 활동비 지원

- 교수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더티칭랩 Ⅱ

(개인)

개인 1명

- 메타버스 활용 수업(수업에서 1/3 이상 활용)

- 비대면 수업 보조자료(학생 활동지 등) 제작

- 운영 물품 구입비 지원

- 교수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 메타버스 시범 운영시 기술지원(핫 라인 개설)


 

  • 모집 단위(선착순 우대)

     가. 더티칭랩Ⅰ: 30모둠

     나. 더티칭랩Ⅱ: 30명

     * 예산과 신청 현황에 따라 조정 가능함

 

 


더티칭랩Ⅰ

(모둠)

모둠 대표: 더티칭랩 - 프로그램 신청/활동 게시판 – 더티칭랩Ⅰ - 신규팀 개설하기(비밀번호 설정)

모둠 구성원: 더티칭랩 – 프로그램 신청/활동 게시판 – 더티칭랩Ⅰ - 팀원으로 신청하기(팀대표가 알려준 비밀번호 입력)


■ 신청 바로가기 링크 https://ile.jnu.ac.kr/ko/teaching/lab/apply/view/245

더티칭랩Ⅱ

(개인)


개인: 더티칭랩 - 프로그램 신청/활동 게시판 – 더티칭랩Ⅱ - 신청하기


 신청 바로가기 링크 https://ile.jnu.ac.kr/ko/teaching/lab/apply/view/246


 

★ 선정 및 인증 심사

     가. 모둠 선정 기준

     • 활동 계획서 평가 기준

평가 항목

평가 기준

구분

활동 계획의 구체성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진술 하였는가


• 우선순위

   - 1순위: 평균 평점이 같을 경우 신청 순

   - 2순위: 최근 임용 4년 이내 신임교수 참여

    단, 활동계획서가 미흡한 경우 모둠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나. 모둠 및 개인 인증 기준

모둠 인증

・모임 활동 보고서 4회 이상 제출

* 개인 인증은 모임 참여 2회 이상일 경우 인증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

개인 인증

・중간 보고서 제출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


 

★ 모임 진행 및 간담회


    운영 규칙


     1) 더티칭랩Ⅰ(모둠)

      • 총 4회 이상 모임 실시: 온 · 오프라인 모임 혼용

      • 모임 보고서 4회 이상 제출

        - 모임 활동 보고서 제출

        - 1차 모임 활동 보고서는 5주 이내 제출, 2차~4차 모임 보고서는 12주 이내 제출

     •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별첨 자료 서식 참고)

       - 내용: 수업연구 필요성, 수업연구 과정, 수업연구 결과(성과)

       - 최종 결과 보고서는 온라인 탑재를 통해 학내 구성원과 공유

 

     2) 더티칭랩 Ⅱ (개인)

    • 중간 보고서 제출

      - 진행 중인 수업 내용 (메타버스 활용 계획 or 실시) 활동 보고

    •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별첨 자료 서식 참고)

     - 메타버스 활용 수업 캡처 화면과 수강생 피드백 내용 결과 정리

     - 개발한 콘텐츠 내용 결과 정리 

     - 최종 결과 보고서는 온라인 탑재를 통해 학내 구성원과 공유

 


★ 세부 추진 일정

일정

내용

8. 25.(수) ~ 9. 10.(금)

홍보 및 공모

9. 15.(수)

선정 결과 발표 예정

9. 15.(수) ~ 9. 30.(목)

사전 설문 조사 실시

9. 22.(금)

중간 점검(모임보고서 1회 이상 제출)

9. 15.(수) ~ 12. 10.(금)

수업연구 모임 진행 및 모임 회의록 제출(4회 이상)

12. 10.(금)

최종 결과보고서 제출 마감

12. 1.(수) ~ 12. 10(금)

사후 설문조사 실시


문의: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 이현진 ☎ 062)530-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