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1학년도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안내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863

1. 프로그램명: 온라인 교수법 특강


2. 프로그램 목적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으로 교수역량강화 및 대학 수업 질 제고

❍ 맞춤형 학생 지도를 위한 상담 기법 습득을 통해 학생 만족도 향상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


3. 대상: 전남대학교 교수 및 강사


4. 추진내용

- 운영 기간

내용

기간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운영

‘21. 9. 1.(수) ~ 12. 10.(금)

2학기 교육 이수증 발급

‘21. 12. 15.(수) 이후 교육혁신본부 누리집에서 발급


- 방법: e클래스 - 자율강좌 목록 -  개설과목명 ’2021학년도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검색 후 등록!


  ★ 바로가기 링크 https://sel.jnu.ac.kr/  


- 이수 기준 충족 시 수료증 발급

• 진도율 인정: 대 주제 아래 하위 강좌당 90% 이상 진도율 확인

ex) Ⅰ. 수업 준비와 평가를 이수하기 위해 

  * 수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와 

 * 대학 수업에서의 학습평가 전략 모두 이수 완료 해야함


• 사후 설문 참여

- 참여자 대상 교수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5. 온라인 교수법 특강 주제


Ⅰ. 수업 준비와 평가


주제

내용

강사

학습시간

수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

수업계획서의 중요성

수업계획서 작성의 단계

학습목표의 이해

수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박인우 교수(고려대)

0:57:01

대학수업에서의 학습평가 전략

학습평가의 이해

교수들이 궁금한 학습평가

효과적인 학습평가 전략

요약 및 정리

이유나 교수(부산대)

1:11:25


Ⅱ. 다양한 교수법의 이해와 활용


주제

내용

강사

학습시간

문제중심학습

심화과정

PBL(문제중심학습) 경험하기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PBL 수업설계

최정임 교수

(가톨릭관동대)

0:51:54

팀기반 학습

기본과정

1.TBL(Team Based Learning)의 기본 특성

2. TBL 진행 절차

3. TBL 수업 사례들

4. TBL을 위한 평가 도구들

장경원 교수(경기대)

1:11:01

이러닝 학습생태의 이해

온라인 수업의 기본적 이해

온라인 수업의 학습 생태

온라인 수업의 설계

온라인 수업의 특징, 유형과 설계 전략

류지헌 교수(전남대)

1:11:08

학생과 소통하는 공감 수업 전략

1. 공감 수업의 이해

2. 공감의 법칙

3. 공감 수업 전략

이상수 교수(부산대)

0:46:39


Ⅲ.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주제

내용

강사

학습시간

학습전략 지도

1. 기억 외주화의 유혹

2. 뇌와 기억: 연합 영역의 의미,

게스탈트의 원리

3. 기억과 인간의 정체성

4. 다트머스 회의와 모라벡의 역설: Strong-AI 대 Weak-AI

5. 기억하려는 노력의 필요성

이국희 교수(경기대)

0:47:04

상황 제어 능력

1. 인공지능의 창의성

2. 인간의 창의성

3. 익숙함과 친숙함의 조화

4. 오래된 미래

5. 관점의 전환

6. 창의융합인재와 호모사피엔스

0:55:18

심화학습 전략

1. 망각곡선

2. 계열 위치 효과

3. 분산학습

4. 독특성 효과

5. 학습 계획 세우기

0:46:45

집중과 몰입

1. 맥락의존 기억

2. 상태 의존 기억

3. 인생의 중요한시험을 치르는곳은 어떤 맥락인가?

4. 나쁜습관(예:담배)을 멈추려면?

0:47:28

하이퍼포커스 전략

1. 마시멜로 테스트

2. 상황제어

3. 자동화(리추얼)

4. 덮어쓰기전략

0:50:27

과학적 사고

1.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2. 사용하고, 경험하기

3. 가르쳐보기

4. 스스로문제 내고 답하기

0:43:28

창의성의 이해

1. 주의의 정의

2. 멀티 태스킹

3. 몰입

4. 하이퍼포커스의 정의

5. 하이퍼포커스 전략

0:44:46


Ⅳ. 학생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 기술


주제

내용

강사

학습시간

대학생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 것인가?

1. 대학생의 특성

2. 자아 정체감 형성

3. 의사소통 및 상담 스킬의 활용

4. 대학생 상담 가이드라인

김유숙 교수

(서울여대)

0:23:40

가치관의 차이로 고민하는 학생 상담법

1. 대학 선배가 사이비 종교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자기다움을 깨닫게 하는 상담

3. 공감적이해

4. 반영적 경청

5. 의사 소통 스킬(언어/비언어)

0:22:34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법

1. 감정 컨트롤이 되지 않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

3. 학생의 요구에 동의 할 수 없는 경우의 상담

0:20:11

상담의 동기가 결여된 비자발적인 학생 상담법

1. 상담에 비협조적인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질문기법

0:24:14

무리한 요구를 하는 학생 상담법

1. 학교 성적 문제로 무리한 요구를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대학생 상담시의 고려사항

3. 대학교수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주의사항

0:22:40


7. 기대효과

• 최신 교수법 습득 기회를 제공하여 교수 수업역량 제고

• 교수 수업역량 제고를 통한 대학교육의 질 향상

• 수업 질 제고로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대학 경쟁력 강화


8. 문의

•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 이현진 ☎062)530-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