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안내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1,863
1. 프로그램명: 온라인 교수법 특강
2. 프로그램 목적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으로 교수역량강화 및 대학 수업 질 제고
❍ 맞춤형 학생 지도를 위한 상담 기법 습득을 통해 학생 만족도 향상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
3. 대상: 전남대학교 교수 및 강사
4. 추진내용
- 운영 기간
내용 | 기간 |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운영 | ‘21. 9. 1.(수) ~ 12. 10.(금) |
2학기 교육 이수증 발급 | ‘21. 12. 15.(수) 이후 교육혁신본부 누리집에서 발급 |
- 방법: e클래스 - 자율강좌 목록 - 개설과목명 ’2021학년도 2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검색 후 등록!
★ 바로가기 링크 https://sel.jnu.ac.kr/
- 이수 기준 충족 시 수료증 발급
• 진도율 인정: 대 주제 아래 하위 강좌당 90% 이상 진도율 확인
ex) Ⅰ. 수업 준비와 평가를 이수하기 위해
* 수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와
* 대학 수업에서의 학습평가 전략 모두 이수 완료 해야함
• 사후 설문 참여
- 참여자 대상 교수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5. 온라인 교수법 특강 주제
Ⅰ. 수업 준비와 평가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수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 | 수업계획서의 중요성 수업계획서 작성의 단계 학습목표의 이해 수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 박인우 교수(고려대) | 0:57:01 |
대학수업에서의 학습평가 전략 | 학습평가의 이해 교수들이 궁금한 학습평가 효과적인 학습평가 전략 요약 및 정리 | 이유나 교수(부산대) | 1:11:25 |
Ⅱ. 다양한 교수법의 이해와 활용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문제중심학습 심화과정 | PBL(문제중심학습) 경험하기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PBL 수업설계 | 최정임 교수 (가톨릭관동대) | 0:51:54 |
팀기반 학습 기본과정 | 1.TBL(Team Based Learning)의 기본 특성 2. TBL 진행 절차 3. TBL 수업 사례들 4. TBL을 위한 평가 도구들 | 장경원 교수(경기대) | 1:11:01 |
이러닝 학습생태의 이해 | 온라인 수업의 기본적 이해 온라인 수업의 학습 생태 온라인 수업의 설계 온라인 수업의 특징, 유형과 설계 전략 | 류지헌 교수(전남대) | 1:11:08 |
학생과 소통하는 공감 수업 전략 | 1. 공감 수업의 이해 2. 공감의 법칙 3. 공감 수업 전략 | 이상수 교수(부산대) | 0:46:39 |
Ⅲ.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학습전략 지도 | 1. 기억 외주화의 유혹 2. 뇌와 기억: 연합 영역의 의미, 게스탈트의 원리 3. 기억과 인간의 정체성 4. 다트머스 회의와 모라벡의 역설: Strong-AI 대 Weak-AI 5. 기억하려는 노력의 필요성 | 이국희 교수(경기대) | 0:47:04 |
상황 제어 능력 | 1. 인공지능의 창의성 2. 인간의 창의성 3. 익숙함과 친숙함의 조화 4. 오래된 미래 5. 관점의 전환 6. 창의융합인재와 호모사피엔스 | 0:55:18 | |
심화학습 전략 | 1. 망각곡선 2. 계열 위치 효과 3. 분산학습 4. 독특성 효과 5. 학습 계획 세우기 | 0:46:45 | |
집중과 몰입 | 1. 맥락의존 기억 2. 상태 의존 기억 3. 인생의 중요한시험을 치르는곳은 어떤 맥락인가? 4. 나쁜습관(예:담배)을 멈추려면? | 0:47:28 | |
하이퍼포커스 전략 | 1. 마시멜로 테스트 2. 상황제어 3. 자동화(리추얼) 4. 덮어쓰기전략 | 0:50:27 | |
과학적 사고 | 1.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2. 사용하고, 경험하기 3. 가르쳐보기 4. 스스로문제 내고 답하기 | 0:43:28 | |
창의성의 이해 | 1. 주의의 정의 2. 멀티 태스킹 3. 몰입 4. 하이퍼포커스의 정의 5. 하이퍼포커스 전략 | 0:44:46 |
Ⅳ. 학생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 기술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대학생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 것인가? | 1. 대학생의 특성 2. 자아 정체감 형성 3. 의사소통 및 상담 스킬의 활용 4. 대학생 상담 가이드라인 | 김유숙 교수 (서울여대) | 0:23:40 |
가치관의 차이로 고민하는 학생 상담법 | 1. 대학 선배가 사이비 종교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자기다움을 깨닫게 하는 상담 3. 공감적이해 4. 반영적 경청 5. 의사 소통 스킬(언어/비언어) | 0:22:34 | |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법 | 1. 감정 컨트롤이 되지 않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 3. 학생의 요구에 동의 할 수 없는 경우의 상담 | 0:20:11 | |
상담의 동기가 결여된 비자발적인 학생 상담법 | 1. 상담에 비협조적인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질문기법 | 0:24:14 | |
무리한 요구를 하는 학생 상담법 | 1. 학교 성적 문제로 무리한 요구를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대학생 상담시의 고려사항 3. 대학교수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주의사항 | 0:22:40 |
7. 기대효과
• 최신 교수법 습득 기회를 제공하여 교수 수업역량 제고
• 교수 수업역량 제고를 통한 대학교육의 질 향상
• 수업 질 제고로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대학 경쟁력 강화
8. 문의
•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 이현진 ☎062)530-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