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기반 수업의 설계와 운영전략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698
[11차 교수법 워크숍]
프로젝트 기반 수업(Project-based Learning)의 설계와 운영전략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방법과 운영전략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우리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COVID-19의 장기화와 대학 수업혁신을 위한 전략 제공,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프로젝트 기반 수업의 설계와 운영전략’을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은 홍효정 교수(한국해양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교수와 강사 84명이 PBL 교수법 워크숍에 참여하였으며, 워크숍 운영은 실시간 온라인(Zoom)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홍효정 교수는 프로젝트 학습을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여 관련 지식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질문에 대한 결과를 구체적인 산출물 형태로 만들어내는 수업방법“으로 정의하였습니다(Blumenfeld, Soloway, Marx, Krajcik, Guzdial & Palincsar, 1991). 둘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학습자가 장기간에 걸쳐 복잡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체계적인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고 보았습다(Buck Institute for Education, 2003; Tseng et al., 2013). 이를 종합하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프로젝트를 직접 설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Kilpartrick, 1918).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해 상호협력,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향상할 수 있고, 스스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활발한 팀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홍효정 교수는 다양한 수업 환경에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툴들을 소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학습자 이해와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전략, 실제 프로젝트 기반 수업 설계와 운영전략 사례를 공유하는 바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15/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비대면 상황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 제공, 적절한 예시 설명, 다양한 수업 운영 사례 제시하였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할 때 강의를 어떻게 계획하고, 팀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게 되었으며, 전공수업에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프로젝트 수업의 흐름을 학생들이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다만 고민해봐야 할 지점으로는 “워크숍을 운영할 때 워크숍의 성격에 따라서 시간을 배분을 방법을 달리하거나, 워크숍 중간 중간에 참여자들이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라고 하였습니다.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수진의 수업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