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글쓰기 피드백 방법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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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차 교수법 워크숍]
학습자 중심 글쓰기 피드백 방법
다양한 글쓰기 피드백 방법과 전략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우리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PBL 교수법 워크숍 COVID-19의 장기화와 대학 수업혁신을 위한 전략 제공,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활성화에 대비하여 ‘프로젝트 기반 수업의 설계와 운영전략’을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김현정 교수(순천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교수와 강사 90명이 글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법 워크숍에 참여했으며, 워크숍 운영은 실시간 온라인(Zoom)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김현정 교수는 글쓰기를 가르치는 3가지 이유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자신의 학습한 내용을 체계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보았습니다. 학습자는 글쓰기를 통해 수업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말’의 한계를 넘는 ‘글의 힘’을 강조하였습니다. 말은 대화가 끝나면 사라지지만 글은 반영구적으로 남아 있어서 언제든 필요할 때 공유가 가능하고, 글을 읽는 독자와 텍스트 간의 끊임없는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글을 매개로 한 학문공동체와의 대화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양식, 신념, 그리고 가치를 공유하는 공동체와 문화를 이루며 살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학문 분야에서도 자신과 생각과 가치를 공유하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끊임없는 대화와 논쟁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자들은 글쓰기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비판적 사고 능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함양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글쓰기 피드백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학습한 내용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자신의 글을 읽어주고 피드백할 수 있는 조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김현정 교수는 글쓰기 피드백의 개념, 글쓰기 과제를 부여할 때 주의할 점, 글쓰기 피드백 방법, 글쓰기 피드백을 실제 사례, 전공계열별 글쓰기 피드백 체크리스트, 글쓰기 윤리, 우리대학에서 글쓰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24/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피드백 방법 소개, 피드백 방법에 관한 자세한 사례 설명, 글쓰기 과제의 평가 기준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다만 고려했으면 하는 부분으로 “향후 글쓰기 워크숍을 진행할 때 인문/사회계열, 이공계열로 세분화된 글쓰기 피드백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전공분야에 필요한 글쓰기 실전 교수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수진의 수업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담당자: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