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창감공 특강 성료
- 작성자박덕희
- 작성일자
- 조회1,038
느티나무 성장 프로젝트: 창감공 특강 성료
130명 학생 참여, 자기계발활동기록부 51명 인증
시민역량 향상을 위한 지식, 능력, 가치, 참여 공유로 참여자의 긍정적 호응 얻어내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전남대학교 핵심역량인 창의·감성·공동체역량 강화를 위해 창감공 특강을 새롭게 개최했습니다. 이번 특강은 2021학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결과 우리대학 대학생의 시민역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시민역량 향상을 위해 지속가능한 세상 만들기라는 주제로 2회 개최한 결과 1백30명(1회 71명, 2회 59명)의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2회(4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51명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인증 혜택을 부여했으며, 1회(2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에게는 교육혁신본부 마일리지를 적립해드렸습니다.
이번 특강은 Think Globally, Act Locally와 I’m the SDG라는 세부 주제로 2회에 걸쳐서 한고은 팀장(코웍스)이 진행하였습니다. 특강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지구촌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세계 시민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다뤘습니다. 특히, 세계 시민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식, 능력, 가치, 참여와 관련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은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s)를 소개받고 이 중에서 해양생태계, 기아종식, 경제성장을 중심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받았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강사 선생님의 전달력이 좋았고, 주제와 관련해 활동하고 있는 단체의 구체적인 사이트를 알려 주셔서 그곳에 들어가 보고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새로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실 시민역량에 대해 잘 몰라서 걱정했는데 나같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많은 것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질문을 통한 발표자와 청자의 소통이 이루어져서 더욱 즐거웠습니다.”, “기아나 환경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평소에는 잘 모르고 있던 SDG나 공유경제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는 내용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창감공 특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4.61/5점 만점(표준편차 .54), 추천 의향 정도는 4.57/5점 만점(표준편차 .56)로 참여 학생들이 이번 특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민역량은 3.74/5점 만점로 나타나 202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결과의 3.08/5점 만점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번 특강이 대학생의 시민역량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특강 개최 횟수 확대를 제안하였고,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개최해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전남대 핵심역량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향후 꾸준히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