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회 신임교수 연수: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899
49회 신임교수 연수: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 성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신규 임용 교수 19명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만족도 4.78/5점, “교수의 기본 자질 배우고, 교육의 중요성 절감”
교수학습지원센터가 교무처와 함께 주관한 신임교수 대상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49회 신규 임용 교수 19명(48회 임용 교수 1명 포함)을 대상으로 2박 3일 실시하는 교무처 주관 신임교원연수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새로운 출발과 희망의 내일로’를 주제로 지난 1월 24일(목)부터 25일(금)까지 1박 2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대학과 지역사회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신임교수의 연착륙을 지원하고, 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선진화된 수업 지식, 기술 및 지혜를 습득하는 데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워크숍은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영어전용강의, 논술중심전공교과, e클래스와 혼합형 교육’, ‘선배교수와의 대화: 전남대학교 연착륙 노하우 배우기’, ‘전남대생의 특성과 교수-학생 소통전략’,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전체 프로그램 중 김영철 교수(응용화학공학부)는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특강에서 변화된 대학 환경과 미래 인재 양성 방법,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들을 소개했으며, 정보전달자가 아닌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수의 역할과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에서는 강영신 교수(심리학과)가 영어전용강의, 정봉현 교수(경제학부)가 논술중심 전공교과, 도월희 교수(의류학과)가 e클래스와 혼합형 강의를 안내하고 자신의 체험에 근거한 수업 비법을 전했습니다. ‘선배교수와의 대화’에서는 박경환 교수(지리교육과), 오춘영 교수(응용수학과/수학교육과), 김영관 교수(체육교육과), 김재국 교수(신소재공학부)가 ‘생활과 여가’, ‘동료와의 관계’, ‘학생과의 관계’, ‘연구방법’을 주제로 학교 연착륙에 필요한 실제적인 정보를 신임교수들과 공유했습니다. 또한 박덕희 연구원(교수학습지원센터)은 ‘전남대생의 특성과 교수-학생 소통 전략’에서 대학교육에 관한 전남대생의 특성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고,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임교수들은 ‘마이크로티칭 실습’을 통해 동료 교수 앞에서 자신의 강의를 10분으로 압축하여 강의하였고, 녹화된 자신의 강의를 보며 자가 평가 및 동료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교수법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염민호 센터장(교수학습지원센터)이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마이크로티칭 실습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함께 신임교수의 연수 참여소감과 건의사항을 들었습니다.
1박 2일 동안 진행된 워크숍의 만족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78(표준편차 .416), 워크숍이 강의능력 향상에 실제로 도움이 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5점 만점에 4.56(표준편차 .497)로 신임교수들이 이번 워크숍의 구성과 내용에 대단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별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4.59/5.00, 표준편차 .492)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외에 ‘마이크로티칭’(4.56/5.00, 표준편차 .497), ‘선배교수와의 대화’(4.53/5.00, 표준편차 .606)가 신임교수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자료집에 대한 만족도는 4.28/5.00(표준편차 .558), 행사 장소에 대한 만족도는 4.72/5.00(표준편차 .448)로 각각 나타나, 참석자들이 워크숍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대학 현황과 전남대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고, 교육, 연구, 봉사라는 교수의 기본 자질을 배웠다.”, “교육의 중요성을 절감하여 교수법 개선 의지를 다질 수 있었으며, 선배 교수들의 강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고 소감을 남겼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신임교수진의 강의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여덟 번째로 진행한 신임교수 대상 워크숍은 강의방법 및 준비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및 태도 습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신임교수진의 교육 역량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