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1학기 <교수 공동체: '더나가'> 공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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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가르침을 위한 교수 공동체: ‘더나가’> 공모<?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지정주제 6모둠, 자유주제 12모둠 공모
2월 18일(월)부터 3월 10일(일)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신청
<더 나은 가르침을 위한 교수 공동체: ‘더나가’>가 2013학년도 1학기 참여 모둠을 공모합니다. ‘더나가’는 선진화된 수업 지식을 모색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교수 4명 이상이 모둠을 구성하여 모임을 갖고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격은 전남대학교에서 수업을 하는 교수(비전임 교수는 6학점 이상 담당)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월 18일(월)부터 3월 10일(일)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교수는 동료들과 모임을 구성하여 지정주제 혹은 자유주제로 나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정주제는 ‘외국어 전용수업 교수법 개발’, ‘논술중심전공교과 교수법 개발’,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 개발’, ‘학문 분야별 교수법 개발’, ‘수업 유형별 교수법 개발’, ‘전공 교과목 개발’, ‘학제간 교과목 개발’이 있으며, 자유주제는 수업 개선과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 주제 중 ‘외국어 전용수업 교수법 개발’ 주제는 외국어전용수업 유형(A/B)을 구분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제간 교과목 개발’은 다양한 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새로운 교과목 개발을 말하며, 특히 이공 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통합 모임을 권장합니다. ‘학문 분야별 교수법 개발’은 계열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법 개발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히 이공계열에서는 토론식 또는 PBL 교수법의 모형을 개발하는 모임을 권장합니다. ‘수업 유형별 교수법 개발’은 다양한 수업유형(교수 주도 수업, 세미나식 수업, 토론식 수업)에 적합한 교수법 연구를 뜻합니다. 이번 학기에 달라진 점은 지정주제 2개가 신설되었고, 모둠 구성에 신임교수(46회~49회 임용 교수)와 함께 할 경우 우수 모둠 선정 시 반영할 계획입니다. 신설된 주제 중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 개발’ 은 스마트폰, 미디어 태블릿, e-book 단말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학습 콘텐츠와 솔루션을 통칭하여 이를 활용한 교수법개발을 뜻합니다. ‘전공 교과목 개발’ 은 전공과목에 대한 고민과 개발이 필요하신 교수님들께 권장합니다.
지정주제
참고
외국어 전용수업 교수법 개발
A/B유형 구분하여 신청
논술중심전공교과 교수법 개발
모둠 구성에 논술중심전공교과 담당 교수 1인 필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 개발
스마트폰, 미디어 태블릿, e-book 단말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교수법 개발
학문 분야별 교수법 개발
계열별 토론식 및 PBL 교수법 개발
수업 유형별 교수법 개발
교수 주도 수업, 세미나식 수업, 토론식 수업 교수법 개발
전공 교과목 개발
모둠 구성에 전공 교과목 수업 담당 교수 1인 필요
학제간 교과목 개발
이공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혼합 모임 권장
*모든 주제에 신임교수(46회~49회 임용 교수)와 함께 하시길 권장 합니다.
자유주제는 ‘마이크로티칭 실연 및 평가’, ‘학생과의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모색’등 선진화된 교과 지식 및 교수법에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지정주제와 자유주제는 지원금과 의무사항이 상이합니다. ‘더나가’ 모둠 지원금은 지정주제 200만 원, 자유주제 50만 원이며, 지원금 총액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