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생 독서 토론 공동체 ‘다독다독’> 공모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646
<교수-학생 독서 토론 공동체 ‘다독다독(多讀多督)’> 공모
2월 25일(월)부터 3월 7일(목) 까지 신청해야
자유 유형 3권, 고전 유형 2권 도서 선정 가능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부생의 독서량을 늘리고 토론 위주의 대학문화 조성을 위한 <교수-학생 독서 토론 공동체: ‘다독다독(多讀多督)’>(이하 ‘다독다독’) 참여 모둠을 모집합니다. ‘다독다독’은 전임 교수 또는 비전임 교수 1명과 2~4학년 학부 재학생 4~5명이 모둠을 이뤄 한 학기에 4회 이상 모임을 통해 3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서 토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다독다독’ 참여 모둠 수를 90모둠으로 제한하며, ‘자유 유형’과 ‘고전 유형’으로 나누어 운영할 예정입니다. ‘자유 유형’은 3권 이상의 도서를, ‘고전 유형’은 2권의 도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두 유형 모두 추천 도서 목록에서 2권 이상 선정해야 합니다. 추천 도서 목록은 첨부 파일을 확인하면 됩니다. ‘고전 유형’의 경우, 운영계획서에 고전 도서를 2권 선정한 이유(예> 난이도 및 분량)에 대해 설득력 있게 기술해야 합니다. 자유 유형의 경우, 나머지 한 권의 도서는 모둠 구성원의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하면 됩니다. ‘다독다독’ 참여 학생은 참여 횟수가 2회로 제한돼 있으며, <신입생-교수 세미나: ‘이뭣고-교학상장’> 도우미 참여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또 ‘다독다독’ 참여 교수는 ‘이뭣고-교학상장’ 중복 참여가 제한돼 있습니다.
이번 학기 도서지원금은 2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참여 모둠은 도서지원금 증빙 서류(도서 구입 내역서, 영수증)를 5월 26일(일)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다독다독’ - ‘증빙 서류’ 게시판)을 통해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은 전액 20만원 이상을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부족 금액을 환불해야 하며, 영수증은 모둠 구성원의 카드 영수증만 제출 가능합니다. ‘다독다독’ 참여 모둠에게는 도서지원금을 지급하고, 인증된 모둠의 학생에 한해 자기계발활동기록부 활동 내용을 기재해 드립니다. 또 희망자에 한해 서평을 응모하면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우수 서평 작성자를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2월 25일(월)부터 3월 7일(목) 자정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모 결과는 3월 15일(금)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며, 선정된 모둠의 구성원은 알림아리(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야 합니다. 알림아리 참석률은 우수 모둠 평가에 반영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이용 안내는 아래의 [응모 방법] 또는 첨부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모 방법]
▶ 지원 자격: 1인 1모둠 참여 원칙
- 교수: 전임 및 비전임 교수(‘이뭣고-교학상장’과 중복 참여 제한)
- 학생: 2~4학년 학부 재학생, 학생 참여 횟수 2회로 제한, ‘이뭣고-교학상장’ 도우미 학생 중복 참여 제한
▶ 운영 방법
- ‘자유 유형’: 한 학기에 최소 3권 이상의 독서를 한 후 4회 이상 토론 실시 및 모임 보고서 제출
- ‘고전 유형’: 한 학기에 최소 2권(고전) 이상의 독서를 한 후 4회 이상 토론 실시 및 모임 보고서 제출
▶ 도서 선정
- ‘자유 유형’: 3권 이상 선정(추천 도서에서 2권 이상 선정)
- ‘고전 유형’: 추천 도서에서 2권 선정(단, 운영계획서에 고전 선정에 대한 타당한 이유(예>분량과 난이도)를 작성해야 함
▶ 신청 방법
△ 교수
① 참여 학생이 있는 경우: 참여 학생과 함께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신청하기 1’ 클릭 → 공동체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② 참여 학생이 없는 경우: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 ‘신청하기 2’ 클릭 → 공동체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 학생
① 참여 교수 및 동료가 있는 경우: 공동체 개설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 '신청하기 1'에서 해당 공동체에 들어가 ‘참여하기’ 클릭
② 참여 교수 및 동료가 없는 경우: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접속(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 '신청하기 2'에서 공동체 선택 후 ‘참여하기’ 클릭
▶ 모둠 선정 기준
① 모둠 구성원 수 미충족 모둠, 추천 도서 2권 이상 미선정 모둠, ‘이뭣고-교학상장’ 참여 학생 및 교수는 심사에서 제외
② 운영계획서의 적절성
심사 항목 | 심사 기준 | 배점 | |||
상 | 중 | 하 | |||
운영 목적(5) | 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이해가 잘 반영되어 있는가? | 5 | 3 | 1 | |
운영 방법(10) | 모둠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 10 | 6 | 4 | |
토론 방법(10) | 주차별 계획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 5 | 3 | 1 | |
독서 토론 방법이 다양한가? | 5 | 3 | 1 | ||
기대 효과(3) | 기대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 3 | 2 | 1 | |
선정 도서 (20) | 자유 유형 |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했는가? | 10 | 6 | 4 |
도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 5 | 3 | 1 | ||
토론하기에 적합한 도서인가? | 5 | 3 | 1 | ||
고전 유형 | 난이도 및 분량 면에서 도서 권수가 적절한가? | 10 | 6 | 4 | |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했는가? | 5 | 3 | 1 | ||
토론하기에 적합한 도서인가? | 5 | 3 | 1 | ||
모둠 면담(2) | 모둠 면담을 신청했는가? | 신청 시 2점 가산 | |||
합 계 | 50점 만점 |
③ 점수가 동점인 경우
-1순위: ‘선정 도서’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2순위: ‘토론 방법’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3순위: ‘운영 방법’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4순위: ‘주제 및 목적’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5순위: ‘기대 효과’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6순위: ‘모둠 면담’을 신청한 모둠
-7순위: 선 신청한 모둠
▶ 도서지원금 20만원 분할 지급
▶도서지원금 사용 증빙 서류 제출 의무(5월 26일(일)까지 제출)
- 증빙 서류: 도서 구입 내역서, 카드 영수증
- 영수증 합계 금액이 20만원 이하일 경우 부족 금액을 환불해야 함
- 영수증은 모둠 구성원의 카드 영수증만 제출 가능함
▶ 알림아리(오리엔테이션) 개최(※ 알림아리 참석률은 우수 모둠 평가에 반영됨)
- 광주 캠퍼스
일시: 3월 18일(월) 13시 / 16시
3월 19일(화) 12시 / 16시30분
장소: 용지관 컨벤션홀
- 여수 캠퍼스
일시: 3월 20일(수) 14시 / 15시 / 16시
장소: 산학연구관 1층 합동강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