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중 교수 초청 ‘교수다’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652
김봉중 교수 초청 ‘교수다’ 성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나만의 교수-학습방법’ 주제
원격 화상 시스템 통해 여수캠퍼스와 동시 진행, 교수 29명 참석
“수업 참여를 통해 적극적 삶의 자세로 변화된 모습 확인해”
동료 교수 간 의사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 우수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교수들의 수다’(이하·교수다)가 지난 5일에 광주와 여수서 동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교수다’는 ‘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나만의 교수-학습방법’을 주제로 김봉중 교수(사학과)를 초대하여, 29명(광주 25명/여수 4명)의 교수들이 참석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습니다.
김정선 교수(간호학과)가 진행한 대담에서 김봉중 교수는 대학생 기초능력의 개념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신의 수업 사례에 근거하여 학생 발표와 조별 토론, 글쓰기를 활용한 기초능력 신장 교수방법을 공개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김 교수는 토론 수업의 제도화, 개별 학생의 성향을 파악한 조 편성, 수업 내용 위주의 학습 성과 평가를 들었습니다. 또한 김 교수는 “기초능력 신장의 성과가 단기간에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나의 경우에는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를 통해 소극적이었던 학생이 대학·학과에 자부심을 갖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개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초능력 신장을 통한 학생들의 주체적 변화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참여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번 ‘교수다’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4.27/5.00점(표준편차 .547), 동료 추천도는 4.26/5.00점(표준편차 .606)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교수들은 이번 ‘교수다’가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주어 유익했다.”, “김 교수의 수업에 대한 애정과 열정에 감동했다.”고 소감을 남겼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다’의 주제를 개발하고 개최함으로써 대학 교육 정체성 구축과 대학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자에 대한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전화: 2339, 이메일: weird82@jnu.ac.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광주캠퍼스
여수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