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회 신임교수 워크숍:'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660
50회 신임교수 워크숍: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 성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신규 임용 교수 15명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만족도 4.64/5점, “실질적인 교수법 습득 기회 제공”
교수학습지원센터가 교무처와 함께 주관한 신임교수 대상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50회 신규 임용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1박 2일 실시하는 교무처 주관 신임교수 워크숍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혁신 교육의 실천과 공존의 새 길로’를 주제로 지난 8월 21일(수)부터 22일(목)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신임교수가 다양한 영역의 교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만의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 · 기술 · 태도 습득과 전남대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신임교수의 대학 연착륙을 지원하는 데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워크숍은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대학생의 이해와 학생 상담 기법‘,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영어전용강의, 논술중심전공교과, e클래스와 혼합형 교육’, ‘전남대생의 특성과 교수-학생 소통전략’,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실습 및 평가’로 구성되었습니다.
전체 프로그램 중 조성도 교수(경영학부)는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특강에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들을 소개했으며, 정보전달자가 아닌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수의 역할과 태도를 강조했습니다. ‘대학생의 이해와 학생 상담 기법’ 특강에서는 강영신 교수(심리학과)가 대학생과 촉진적 의사소통을 위한 실제적인 상담 방법등을 제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에서는 남동하 교수(생물학과)가 ‘영어전용 강의’를, 김종희 교수가(지구과학교육과) ‘논술중심전공교과’를, 노시훈 교수(이러닝지원센터장)가 ‘e클래스와 혼합형 교육’을 안내하고 각 교수들이 자신의 체험에 근거한 수업 비법을 전했습니다. 또한 박덕희 연구원(교수학습지원센터)은 ‘전남대생의 특성과 교수-학생 소통 전략’에서 대학교육에 관한 전남대생의 특성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고,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교수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임교수들은 ‘마이크로티칭 실습’을 통해 동료 교수 앞에서 자신의 강의를 10분으로 압축하여 강의하였고, 녹화된 자신의 강의를 보며 자가 평가 및 동료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교수법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염민호 센터장(교수학습지원센터)이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마이크로티칭 실습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함께 신임교수의 연수 참여소감과 건의사항을 들었습니다.
이틀 동안 진행된 워크숍의 만족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64(표준편차 .497), 워크숍이 수업 능력 향상에 실제로 도움이 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5점 만점에 4.14(표준편차 .770)로 신임교수들이 이번 워크숍의 구성과 내용에 대단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별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대학생의 이해와 상담 기법’(4.64/5점 만점, 표준편차 .745)과 ‘마이크로티칭 실습 및 평가’(4.64/5점 만점, 표준편차 .633)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외에 ‘신임교수 전략’(4.57/5점 만점, 표준편차 .646),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영어전용강의’(4.29/5점 만점, 표준편차 .914)가 신임교수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자료집에 대한 만족도는(4.36/5점 만점, 표준편차 .745), 행사 장소에 대한 만족도는(4.71/5점 만점, 표준편차 .469)로 각각 나타나, 참석자들이 워크숍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남대학교 현황과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선배 교수들의 노하우를 통해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마이크로티칭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수업 준비에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짧은 일정에 따른 시간 구성으로 각 부처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이 없어서 아쉬웠다고 소감을 남겼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신임교수진의 수업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아홉 번째로 진행한 신임교수 대상 워크숍은 수업방법 및 준비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및 태도 습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신임교수진의 교육 역량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료집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