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638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인문사회계열 73명, 이공자연계열 41명 총 114명 참석
“계열별 맞춤형 연구논문 작성법 소개에 호응 높아”
“강사의 체험에 근거한 실질적인 사례 통해 연구과정 이해”
대학원생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원장: 이병택 교수)과 연계하여 개최한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24일(목)~25일(금)에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는 대학원생 114명(인문사회계열 73명, 이공자연계열 41명)이 참석했으며, 연구 논문 작성의 기초, 연구 윤리의 이해와 실천, 나만의 고유한 질적 연구 방법, 나만의 고유한 실험방법, ‘우수 논문 수상자 발표’를 통해 연구 논문 작성과 관련한 지식, 기술, 태도를 계열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4일(목)에 진행한 인문사회계열에서는 1부 ‘연구 논문 작성의 기초’는 임종명 교수(사학과)가, 2부 연구윤리의 이해와 실천‘은 주정민 교수(신문방송학과)가, 3부 ’나만의 고유한 질적연구 방법론‘에서는 권귀염 교수(유아교육학과)가, 4부 ’우수 논문 사례발표‘는 유애리씨(경영학부 박사과정)가 강의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막연했던 논문작성의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이옥란, 문헌정보학과 석사과정), 독창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ZHANGBIN, 사회학과 석사과정)며 참여소감을 밝혔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반적인 만족도 4.27/5점(표준편차 .521), 논문작성에 도움도 4.34/5점(표준편차 .591), 논문작성시 활용도 4.24/5점(표준편차 .724)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향후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에 참여의향을 묻는 질문에 90.9%가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혔으며, 동료나 선·후배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한 참여자는 93.9%로 나타났습니다.
25일(금)에 진행한 이공자연계열에서는 1부 ‘연구 논문 작성의 기초’는 김성길 교수(식물생명공학부)가, 2부 ‘연구 윤리의 이해와 실천’에서는 장훈상 교수(치의학전문대학원)가, 3부 ‘나만의 고유한 실험방법’은 주경광 교수(물리학과)가, 4부 ‘우수논문 사례발표’에서는 송용수씨(농화학과 박사과정)가 강의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논문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논문 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권오진,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논문 작성의 순서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하고 실질적인 체험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기초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게 되었다”(강혜진, 의과대학 석사과정)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반적인 만족도 4.18/5점( .664), 논문작성에 도움도 3.90/5점( .787), 논문 작성시 활용도 3.81/5점(.776)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향후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에 참여의향을 묻는 질문에 66.7%가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혔으며, 동료나 선·후배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한 참여자는 73.3%로 나타났습니다.
양일간 진행된 5부 종합토론에서는 염민호 센터장(교수학습지원센터)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토론내용으로는 ‘세부전공별로 논문지도 프로그램 필요성 여부’, ‘논문 인용의 범위는 어디까지 허용될 것인가’ 등 실질적으로 대학원생들에게 필요한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져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대학원생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서비스-동영상’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료집을 원하시는 분은 교육력 연구개발부(062-530-2339)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