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1차 교육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733
10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1차 교육<?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20일부터 이틀간, ‘학술적 글쓰기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중심으로
글쓰기 상담 이론 강의 및 실습…집중 교육 통한 상담 전문성 강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의 운영 내실화와 글쓰기 상담 도우미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10기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을 개최합니다. 이번 교육은 오는 20일(목)부터 21일(금)까지 이틀간 10기 글쓰기 상담 도우미로 선발된 학부생 15명, 대학원생 5명 총 20명을 대상으로 진리관 e강의실에서 실시합니다. 이번 교육은 ‘피드백의 중요성’, ‘학술적 글쓰기(연구제안서 및 연구논문, 서평, 자기소개서, 논증글)작성법 및 피드백 방향’에 대한 강의, 글쓰기 상담 실습 순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이번 교육이 글쓰기 상담 도우미의 전문 지식, 기술, 태도 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2009학년도 2학기부터 2013학년도까지 학부생 상담 도우미 1백 69명, 대학원생 상담 도우미 56명 총 2백25명의 상담 도우미를 양성하였습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학부생, 대학원생 의뢰자가 작성하는 글에 대해 3일 이내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는데, 2009학년도 2학기 이래로 글쓰기 상담 요청이 매 학기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5천6백3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지난 2013학년도 2학기 상담 의뢰자의 상담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3(SD .701), 도움도는 5점 만점에 4.51(SD .645)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정규 교과 운영의 활성화에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하여 대학 내외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10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의 자세한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일 자 |
시 간 |
내 용 |
담 당 자 |
2. 20.(목) |
10:00 ~ 10:30 |
글쓰기 상담실 운영 소개 |
강미영 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 |
10:40 ~ 11:50 |
왜 피드백인가 |
염민호 교수 (사범대학 교육학과) | |
12:00 ~ 13:30 |
점심 |
||
13:30 ~ 14:40 |
학술 보고서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김현정 박사 (기초교육원 교양교육지원센터) | |
14:50 ~ 16:00 |
서평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이동순 박사 (인문학연구소) | |
16:10 ~ 17:10 |
대학원생 상담 도우미 교육 |
강미영 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 | |
2. 21.(금) |
10:00 ~ 11:10 |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김명희 박사 (인문대학 독일언어문학과) |
11:20 ~ 12:10 |
글쓰기 상담 시스템 이용 교육 상담 도우미 동료 평가 방법 안내 |
강미영 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 | |
12:10 ~ 13:30 |
점심 |
||
13:30 ~ 14:40 |
논증적 글쓰기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김미선 박사 (기초교육원) | |
14:50 ~ 18:00 |
글쓰기 상담 피드백의 핵심 요인 이해 및 상담 실습 |
강미영 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