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공 PLUS: ‘학습꿈터’> 공모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356

<학공 PLUS: ‘학습꿈터’> 공모<?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대학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목적 15개 모둠 시범 운영

지도 교수 확인 후 311() 15시까지 신청, 학부 선배와 전문상담원 도움 제공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부생의 대학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학공 PLUS: ‘학습꿈터’>(이하 ‘학습꿈터’) 참여 모둠을 모집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224()부터 311() 15시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습꿈터’는 대학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부생이 학부 선배와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꿈터’는 학부 2학년 이상 선배(이끄미) 1명과 학부 재학생(따르미) 1명이 모둠을 이뤄 8주 동안 주 11시간 30분 이상 함께 공부하고 대학 적응과 관련된 모임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참여 모둠은 1회 이상 지도 교수와 면담을 실시해야 하며, 따르미는 1회 이상 전문상담원과 상담(심리·진로·학습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학습꿈터’에 참여를 원하는 이끄미는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 교수에게 확인을 받은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 신청하면 되고, 따르미는 온라인상에서 해당 모둠에 참여 등록을 공모 기간 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더불어 이끄미는 ‘지도 교수 추천서’를 작성하여 신청하기 전에 지도 교수 승인(날인)을 받은 후 스캔하여 운영계획서와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학습꿈터’는 11모둠 참여가 원칙이며, ‘학습꿈터’에 참여하여 인증을 받은 이끄미에게는 활동비로 20만원이 지원됩니다. 더불어 인증된 학생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인증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모둠 선정 결과는 321()에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될 예정이며, 선정된 모둠의 구성원은 알림아리에 참석해야 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선정 기준은 아래의 [프로그램 안내]를 참고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안내]

 

1. 모둠 구성

구분

내용

모둠 구성원 수

학습꿈터(학꿈1)

교과 지식을 갖춘 학부생 2학년 이상 선배(이끄미) 1명과 대학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부 재학생(따르미)과의 일대일 모임

2

 

2. 자격

구분

자격

비고

이끄미

해당 교과 기 이수 학점이 B학점 이상이며 지도교수 추천을 받은 2학년 이상 학부 재학생

* 지도 교수 추천서 제출

* 도우미 활동보고서 제출자 인증

따르미

대학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부 재학생

* 교과목을 수강해야 함

 

3. 신청 방법

. 이끄미

: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 교수 확인[‘지도 교수 추천서’에 날인을 받아 스캔하여 첨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포탈ID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학습꿈터’ 선택

세부 프로그램(학꿈1) 선택신청하기공동체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지도 교수 추천서’ 첨부)

공동체 개설 및 이끄미 신청완료

 

. 따르미

: 공동체 개설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포탈ID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학습꿈터’ 선택

세부 프로그램(학꿈1) 선택해당 공동체 선택 → '참여하기' → 신청서 작성신청완료

**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 입력 시 ‘ㅡ’를 포함해서 작성해야 함

 

4. 모둠 선정 기준

. 단과 대학 또는 학과별 배정을 고려하여 선정

. 운영계획서 내용 평가

심사 영역

심사 항목

심사 기준

운영

계획서

참여 동기

참여 동기가 프로그램 운영 목적에 부합하게 구체적으로 기술되었는가?

** 프로그램 목적: 학부생의 대학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학습 목표

교과의 심층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운영 방법

따르미의 대학 적응력 향상 및 학습 능력 향상에 맞게 모둠 운영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는가?

이끄미 역할

이끄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는가?

** 이끄미의 역할이 불분명할 경우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주별 학습 계획

학습 내용에 부합하게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는가?

구체적인 학습 방법이 제시되었는가?

. 우선 순위 부여

- 따르미의 평균 평점이 낮은 순

- 따르미가 편입생, 복학생, 외국인 유학생, 복수 전공자인 경우

- 지도 교수를 교과목 담당 교수, 코칭리더십 전문 교수, 산학협력중점 교수 가운데에서

  선정한 경우

- 공모 신청 순

 

5. 지원 내용

. 활동비 및 포상금 지급

구분

이끄미 활동비

우수 모둠 포상금

비고

학꿈1

200,000

100,000

.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 내용 일괄 기재

 

6. 알림아리 개최

캠퍼스

일자

시간

장소

비고

광주

324()

1430

용지관 컨벤션 홀

325()

17

용지관 컨벤션 홀

여수

326()

14

산학연구관 합동강의실

 

7. 세부 추진 일정

일 정

내 용

2. 10.() ~ 2. 21.()

프로그램 홍보 및 학과 추천 요청

2. 24.() ~ 3. 11.() 15

모둠 공모

3. 19.()

모둠 선정 심사

3. 21.() ~ 3.26.()

MLST 실시

3. 24.() ~ 3. 26.()

알림아리(광주, 여수)

3. 24.() ~ 3. 30.()

사전 설문 실시

3. 24.() ~ 5. 26.()

모둠 운영, 학습보고서 피드백

교수 면담 및 전문상담원과의 상담 실시

학습법 워크숍 참석(선택)

3. 27.() ~ 4. 4.()

따르미 상담 분야 확인(운영진 일대일 상담)

4. 14.() ~ 4. 20.()

중간 평가(중간 설문)

5. 19.() ~ 5. 25.()

사후 평가(사후 설문)

5. 26.() 15

운영 종료

5. 28.() 15

최종보고서 제출

6. 11.()

최종 심사위원회 회의 개최

6. 20.()

인증 모둠 발표

6. 24.()

성과발표회(성과 공유)

6. 30.()

이끄미 활동비 지급

6. 30.()

자기계발활동기록부 활동 내용 기재

7. 31.()

자체평가회의 및 결과보고서 발간

 

8. 운영 규칙

매주 11시간 30분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 교과목에 대해 공부 및 대학 적응과 관련된

    모임 후 학습보고서 게시

참여 모둠은 1회 이상 교수 면담 실시 후 면담보고서 게시

따르미는 1회 이상 전문상담원과 상담(심리·진로·학습 상담) 실시 후 상담보고서 게시

전 주차 학습보고서를 다음 모임 일시 하루 전까지 제출해야 함

 (제출하지 않은 경우 1차 경고, 2차부터는 인정하지 않음)

학습보고서는 주차별 모임에 대해 한 번만 제출

(한 주에 두 번 이상 모임을 가져도 보고서는 한 번만 제출)

이끄미와 따르미 모두 학습법 워크숍에 참석하여 학습보고서를 제출한 경우 모임으로

   인정

○ 11모둠 참여 원칙

(이끄미로 참여하는 학생은 ‘공부일촌’ 구성원이나 ‘한울학습’ 따르미로 1모둠 추가 참여 가능)

 

9.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 연구개발부/ ☎ 062)530-2332

  hakgongct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