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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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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身言書判)> 공모<?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모둠 참여 인원 축소 및 토론 방식 확대로 프로그램 운영 변혁 시도

<독서 토론공동체: ‘다독다독(多讀多督)>을 잇는 ‘다독이(多讀2)’ 운영

토론 방식 이해 제고를 위한 토론 특별강의 실시, 3 9일까지 신청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부생의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하고 교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토론 학습공동체: ‘신언서판(身言書判)>(이하 ‘신언서판’)에 참여할 모둠을 모집합니다. ‘신언서판’은 이번 학기부터 찬반토론 및 토마 그리고 독서 토론을 위한 ‘다독이(多讀2)’로 나누어 공모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2 24()부터 3 9() 자정까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언서판’은 학부 재학생 5~10명이 모둠을 이뤄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 의무였던 토론 대회는 별도로 개최됩니다. 또한 학생들의 토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토론 모형을 소개 및 시연하는 토론 특별강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독서 토론공동체: ‘다독다독(多讀多督)>의 효과를 잇는 프로그램으로 ‘다독이(多讀2)’를 신설하여 운영합니다. ‘신언서판’은 최소 5회 이상 모임을 실시한 후 보고서를 제출하고, 제출된 보고서에 대해 운영진이 피드백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찬반 토론/토마’에 참여하는 모둠은 토스트매스터즈 방식 2회 이상, CEDA 방식 2회 이상, 의회토론 방식 1회 이상 진행하고, 매회 모임 이후 활동보고서와 활동평가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다독이’에 참여하는 모둠은 제공된 추천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4권이상의 도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독서 토론을 진행한 후 활동보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다독이’이의 경우 교수는 모둠 구성원으로 참여 가능하나,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클럽’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은 중복 참여 할 수 없습니다. ‘신언서판’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각종 모임에서 사회자, 발표자, 토론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신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하게 됨에 따라 이번 학기에는 50모둠을 선정하여 운영합니다. 최종 인증 모둠 학생은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내용이 기재되고, 최우수 및 우수 모둠에게는 상장과 시상금이 수여됩니다. 공모 결과는 3 20()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며, 선정된 모둠의 구성원은 알림아리(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야 합니다. 알림아리 참석률은 우수 모둠 평가에 반영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이용 안내는 아래의 [응모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응모 방법 ]

▶ 지원 자격:

- 학부 재학생

- 1 1모둠 참여 원칙

- 다독이(多讀2): 전임 및 비전임 교수 참여 가능

도서관 ‘독서클럽’에 참여하는 교수와 학생 참여 제한

 

▶ 모둠 구성: 학부 재학생 5~10

- 찬반토론/토마 – 학부 재학생 5 ~ 10

- 다독이(多讀2) – 학부 재학생 4 ~ 5(전임 및 비전임 교수 참여 가능)

 

▶ 운영 방법: 한 학기에 최소 5회 이상 모임 실시 후 활동보고서 제출

- 찬반토론/토마: 토스트매스터즈 방식 2, CEDA 방식 2,

의회 토론 방식 1회 실시

- 다독이(多讀2): 독서 토론 5회 실시

※ 도서 4권 이상 선정: 추천 도서 목록 참고하여 자유롭게 선정

 

• 토스트매스터즈(Toastmasters) 방식: 모든 참여자가 모임 개최 때마다 차례로 사회자, 준비된 연설자, 즉석 연설자, 평가자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해 지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방식(http://www.toastmasters.org/ 참조)

CEDA 토론 방식: 2명이 한 팀을 이루어 토론에 임하되, 정해진 순서(입론-교차 조사-반박)에 따라 주장을 펼치는 토론 방식으로 주장을 입증하는 증거 제시에 비중을 둠

• 의회 토론 방식: 2명이 한 팀을 이루어 토론에 임하되, 정해진 순서(수상 입론-야당 당수 입론-여당 의원 입론-야당 의원 입론-야당 당수 반박-수상 반박)에 따라 주장을 펼치는 토론 방식으로 주로 정책 토론 시 유용한 방식

▶ 신청 방법: 모둠 구성 후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로그인) → ‘신언서판’ 선택 → 찬반토론/토마, 다독이 중 ‘신청하기’ 클릭 → 모둠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 구성원 개별로 로그인 후 ‘참여하기’ 클릭

 

▶ 모둠 선정 기준

① 모둠 구성원 수 미충족 모둠은 심사에서 제외

② 운영계획서의 적절성

- 찬반 토론/토마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모임 동기

모임 동기가 타당한가?

운영 방법

모둠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주제 선정

주차별 계획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하기에 적합한 주제인가?

주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토론 내용

토론 내용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 방법

토론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 방법이 적합한가?

기대 효과

기대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 다독이(多讀2)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모임 동기

모임 동기가 타당한가?

운영 방법

모둠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주제 선정

주차별 계획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하기에 적합한 주제인가?

 

토론 내용

토론 방법

주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토론 내용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토론 방법이 적합한가?

 

▶ 알림아리(오리엔테이션) 개최

(※ 알림아리 참석률은 우수 모둠 평가에 반영됨)

 

- 광주 캠퍼스

일시 및 장소: 1 3 24() 12 30 / 15 30, 용지관 컨벤션 홀

2 3 25() 13 30, 용지관 컨벤션 홀

- 여수 캠퍼스

일시: 3 26() 12 30

장소: 산학연구관 세미나실 102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연구개발부 ☎(062)530-2335 ilect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