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51회 신임교수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453

 

51회 신임교수 워크숍: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 성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마이크로티칭 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신규 임용 교수 27명 대상, 만족도 4.38/5점 만점

“원로 교수의 진솔한 이야기 감동”, “선배 교수 체험 큰 도움”

송인성 교수, 윤가현 교수, 김영만 교수, 김재윤 교수, 김은정 교수 참여

 

교수학습지원센터가 교무처와 함께 주관한 신임교수 대상 ‘교육역량 신장 집중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51회 신규 임용 교수 27명을 대상으로 2 3일 중 1 2일을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주관하여 개최되었습니다. ‘혁신 교육과 열린 소통의 어울림’을 주제로 지난 2 11() 오후부터 12()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신임교수가 다양한 영역의 교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만의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 · 기술 · 태도 습득을통해 신임교수의 교육역량 신장을 지원하는 데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이번 워크숍은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대학생의 이해와 학생 상담 기법‘,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영어전용강의, 논술중심전공교과, e클래스와 혼합형 교육’,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실습 및 평가’로 구성했습니다.

 

전체 프로그램 중 송인성 교수(경제학부)는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 특강에서 퇴임을 앞두고 33년 교수생활 성찰을 통해 ‘교수의 자세와 사명’, ‘강의할 때 고려할 일’ 등을 체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대학생의 이해와 학생 상담 기법’ 특강에서는 윤가현 교수(심리학과)가 좋은 인간관계 만들기를 위한 소통 방법을 동료 교수 대상, 대학생 대상으로 폭 넓게 제시하여 신임교수의 인간관계 이해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윤교수는 대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대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노력으로 교수가 학생을 인정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남대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에서는 김영만 교수(국제협력본부장)가 ‘영어전용 강의’를, 김재윤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논술중심전공교과: 피드백의 가치와 효과’를, 김은정 교수(의류학과)가 ‘e클래스와 혼합형 교육’을 소개하고 자신의 체험에 근거한 구체적인 수업 비법을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임교수들은 ‘마이크로티칭 실습’을 통해 동료 교수 앞에서 자신의 강의를 10분으로 압축하여 강의하였고, 녹화된 자신의 강의를 보며 자가 평가 및 동료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교수법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염민호 센터장(교수학습지원센터)이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마이크로티칭 실습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함께 신임교수의 연수 참여소감과 건의사항을 들었습니다.

 

이틀 동안 진행된 워크숍의 만족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8(표준편차 .097), 워크숍이 수업 능력 향상에 실제로 도움이 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5점 만점에 4.42(표준편차 .098)로 신임교수들이 이번 워크숍의 구성과 내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별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대학생의 이해와 상담 기법’(4.69/5점 만점, 표준편차 .092)과 ‘마이크로티칭 실습 및 평가’(4.57/5점 만점, 표준편차 .113)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외에 ‘신임교수를 위한 교수 전략’(4.50/5점 만점, 표준편차 .114),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영어전용강의’(4.34/5점 만점, 표준편차 .148),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논술중심’(4.31/5점 만점, 표준편차 .152),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e클래스‘(4.31/5점 만점, 표준편차 .121)로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자료집에 대한 만족도는(4.23/5점 만점, 표준편차 .084), 행사 장소에 대한 만족도는(4.23/5점 만점, 표준편차 .100)로 각각 나타나, 참석자들이 워크숍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원로 교수님의 진솔한 이야기에 감동을 받았으며, 교수로서의 삶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었다‘, ‘학생들을 대할 때 방법을 전수받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선배 교수들의 노하우를 통해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의 수업에 적용하고 싶다’, 마이크로티칭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수업 준비에 도움을 받았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신임교수진의 수업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열 번째로 진행한 신임교수 대상 워크숍은 수업방법 및 준비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및 태도 습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신임교수들의 대학 연착륙 및 교육 역량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7372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