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 워크숍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613
‘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 워크숍<?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학생에게 자신감과 책임감 부여”
노안영 교수 초청, 4월 16일(수) 14시, 진리관 701호 e강의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습자 주도형 수업을 위한 교수진의 수업능력 신장을 위해 ‘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을 주제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번 워크숍은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노안영 교수를 초청하여 4월 16일(수) 오후 2시 부터 4시까지 진리관 7층 기초교육원 e강의실에서 개최합니다.
노안영 교수는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 미국 켄터키대학(University of Kentucky)에서 상담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재는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에 재직 중이며, 한국상담심리학회 이사와 한국아들러연구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노안영 교수는 미국 LA 한국청소년 센터, 서울대학교, 서강대학교, 전남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등에서 카운슬러 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학생들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노안영 교수가 저술한 책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 심리학’(학지사, 2003),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5),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학지사, 2011) 등은 대학서적 분야에서 인기 도서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자의 지혜’(학지사, 2011)는 2012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노안영 교수는 학생과 소통하면서 터득한 ‘격려 교수법’을 수업 사례와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입니다. 노안영 교수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을 통해 칭찬이 강조 되었는데, 칭찬보다는 사람들에게 자심감과 책임감을 심어주는 것이 격려(encouragement)라는 점을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격려 교수법’의 개발 동기를 밝혔습니다. 전남대학교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책임감을 복돋아 줄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참여를 원하는 교수님은 메일(hyun@jnu.ac.kr/아르미 이현진)이나 전화(2339)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시는 여러 교수님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주제 : ‘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 워크숍
■ 강사 : 노안영 교수(심리학과)
■ 일시 : 2014년 4월 16일(수) 오후 2시 ~ 오후 4시
■ 장소 : 진리관 7층 701호 기초교육원 e강의실
■ 대상 : 전남대학교 전임 및 비전임 교원
■ 참여 신청 및 문의 :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력 연구개발부
☎ 062)530-2339/e-mail: hyun@jnu.ac.kr(성명, 학과 기재하여 신청)
※ 원활한 행사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하루 전까지 사전 신청을 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