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64
‘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 워크숍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노안영 교수 초청, 교수 32명 참여
“학생에게 신뢰와 믿음 주고 있는 그대로 인정”
노안영 교수(심리학과)를 초청하여 ‘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격려 교수법’을 주제로 개최한 교수법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지난 16일(수)에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32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두 시간동안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노안영 교수는 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격려 교수법을 소개하고 칭찬과 격려의 구분을 제시하였습니다. 노안영 교수는 격려(encourgement)란 교사가 학생을 존경하고, 신뢰하고, 믿는다는 것을 그리고 그의 현재의 부족한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건 인간으로서 그의 가치를 감소시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행동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노안영 교수는 칭찬과 격려를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칭찬은 경쟁을 자극하고 수행의 질에 초점을 두는 반면, 격려는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한 기여와 협동을 자극하며, 노력과 기쁨의 양에 초점을 둔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교수들은 노안영 교수가 제시한 “격려 교수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칭찬과 격려의 개념적 정의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는 워크숍 내용 만족도 4.06/5점(표준편차 .235), 기대했던 기술 습득 3.89/5점(표준편차 .212), 실제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 4.00/5점(표준편차 .228)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녹화 영상은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kr)-알림마당-자료실-동영상-‘행사’게시판-‘2014학년도 2차 교수법 워크숍’을 클릭하면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전화: 2339, 이메일: hyun@jnu.ac.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