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학습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20
‘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학생 96명 참여, 자기계발활동기록부 44명 기재
시간 관리, 기억력 및 집중력, 프레지 실습 등 6가지 주제로 개최
모둠 활동과 실습 통해 자기주도 학습에 활용할 다양한 학습 방법 습득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개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을 위해 1차 학습법 워크숍을 광주캠퍼스에서 개최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주제로 개최한 워크숍은 4월 2일(수)부터 5월 1일(목)까지 총 6회에 걸쳐 학생 96명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4회(총 8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44명에게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혜택을 부여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학습 동기 유발 기법’, ‘시간 관리 기법’,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기법, ’노트필기 및 시험관리 기법‘, ’나만의 파워포인트 템플릿 제작‘, ’프레지 이해와 활용‘ 등 총 6개의 세부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학습 방법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참여 학생들은 모둠 활동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던 점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이번 ‘자기주도 학습전략’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4(표준편차 .72), 학습 도움도는 4.07(표준편차 .74)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추천 의향 정도는 4.13(표준편차 .74)으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은 이번 워크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꿈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감을 고취시켜줘서 좋았다.”, “내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였다”, “기억력 및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실제 학습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다.”, “파워포인트로 발표 자료를 제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프레지 워크숍을 듣고 기초적인 이해와 흥미가 높아졌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장소 협소 및 컴퓨터 문제에 대한 개선과 워크숍에 대한 참여 기회를 확대해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IT 관련 워크숍의 경우 워크숍을 신청한 학생의 참석률이 낮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