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공동체 '더나가' 열여섯 번째 매듭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723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교수 공동체 ‘더나가’ 열여섯 번째 매듭 성료
12명 교수 참여, 우수 모둠 시상 및 활동 소감 공유
“교수법 공유, 학제 간 소통, 수업방법 성찰에 도움 받아”
<교수 공동체 ‘더나가’>는 ‘더 나은 가르침 실현을 위한 비상’을 주제로 2014학년도 1학기 최종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학기에 열여섯 번째 매듭을 짓는 ‘더나가’ 최종 간담회는 지난 17일(화) 12시에 진리관 7층 e강의실에서 12명의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최종 간담회에는 지정주제 참여 모둠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소감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기 ‘더나가’에서는 19모둠 교수 94명 참여 중 19모둠 교수 93명이 최종 인증을 받았습니다. 우수 모둠은 지정주제 2모둠, 자유주제 1모둠으로 총 3모둠입니다. 지정주제 수상 모둠은 ‘문제중심 학습법과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을 활용한 토론 학습’을 주제로 활동한 ‘Bio-Mechatronics’ 모둠(대표: 김대익 교수,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과 ‘문제해결을 통한 자기주도 문학 교수법’을 주제로 활동한 ‘일문연’ 모둠(대표: 사희영 교수, 일어일문학과)이 수상하였습니다. 자유주제에서는 ‘과학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활동한 ‘CASE++’모둠(대표: 오지향 교수, 음악교육과)이 수상하였습니다.
최종 간담회에 참여한 교수들은 더 나은 수업환경과 교수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설문을 통해 이번 ‘더나가’ 참여로 ‘동료교수와 유대감 증진’ 5/5점 만점, ‘교수법 교류’ 5/5점 만점,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 4.33/5점 만점(표준편차 .71), ‘수업능력 향상’ 4.44/5점 만점(표준편차 .53), ‘수업 개선 도움’ 4.56/5점 만점(표준편차 .53)이라고 응답하여, ‘더나가’ 프로그램이 교수와 대학의 교육역량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최종 간담회의 일시 및 장소, 진행에 대한 만족도는 4.44/5점(표준편차 .58)으로 나타나 이번 최종 간담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더나가’ 활동을 통해 “동료 교수와 교수법 공유를 통한 유대감이 증진되었다.”, “다양한 학과 교수들과 소통을 통한 교류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서로 수업을 체크하면서 수업 방법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었다.”, “동료와 함께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는 ‘더나가’ 프로그램 제안사항으로 방학 중 교수들이 다음 학기 수업을 준비할 수 있는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되며, 다양한 전공의 학생과 교수들이 함께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성 지원도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이학영 기초교육원장은 다음 학기 교수법 워크숍등에서 우수 모둠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며, 교육력 프로그램 기획에서 이번 간담회에서 제안된 사항을 고려하겠다며 참여자들의 의견을 존중하였습니다.
‘더나가’ 인증자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에서 인증서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을 원하는 교수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로그인(포탈 ID, Password) 후 마이페이지에서 ‘인증서 출력’ 메뉴를 선택하면 인증서 출력이 가능 합니다. 인증자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4학년도 1학기 <더 나은 가르침을 위한 교수 공동체: ‘더나가’> 인증자 명단
번호 |
구분 |
주제 |
공동체명 |
구성원 |
1 |
자유 |
학생지도를 위한 좋은 아이디어 창출 |
북두칠성 |
심미승, 강영신, 이태수, 이혜진, 박형인, 김균수, 김화환 |
2 |
자유 |
교육 및 연구수행 병행 경험 나누기 |
일신우일신2 |
유난숙, 황정하, 오재홍, 이영옥, 윤혜진 |
3 |
자유 |
과학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
CASE++ |
오지향, 정난희, 김진아, 정은영, 최재혁 |
4 |
자유 |
‘다문화 역량 지표 개발’을 통한 재학생의 다문화 역량제고 |
다가치 |
김경학, 이경숙(Jane Lee), 한규석, 박경환 |
5 |
자유 |
공통 교재개발을 위한 자료수집과 활용방안 연구 |
문자도 |
김소영, 박병섭, 박구용, 유재홍 |
6 |
자유 |
의예과 통계학 실습에서의 과업바탕학습 적용 및 효과 |
Good Doctors |
정은경, 이정애, 남광일, 최기오 |
7 |
자유 |
의사-환자 역할극을 이용한 임상수행능력 향상 |
tomorrow's doctors |
우영종, 주재균, 강택원, 강호철 |
8 |
자유 |
영미 고전문학작품의 효과적인 수업 방안 |
영미문학 오딧세이아 |
성길호, 이혜란, 이수진, 임미진 |
9 |
자유 |
‘서양문학의 이해 (독일중심)’ 의 대형강의 교수법 |
G4 |
김명희, 노재봉, 정명순, 김형국 |
10 |
지정 |
학생 팀프로젝트 교수법 개발 |
공유가치 디딤돌 |
나주몽, 최필성, 정봉현, 최창호 |
11 |
지정 |
코칭리더십 교과목의 창의적 교수법 개발 |
Catch & Coach 2 |
전경숙, 김병욱, 한은미, 신윤숙, 이재일, 홍덕기, 정우남, 오상은 |
12 |
지정 |
창의융합 인문소양 활용 참여수업 방법론 모색 |
hiculture |
서민호, 김용갑, 문광일, 임헌석 |
13 |
지정 |
프랑스어 작문 교과목 교재 개발 |
아보스틸로 |
민진영, 하영동, 양미애, 제레미에세뜨 |
14 |
지정 |
대학 교재의 공통 강의지도안 작성 |
뚜 바 비앵 2 ! |
황미영, 김선아, 이철, 강경란, 이숙현, 김지희 |
15 |
지정 |
수업 유형별 교수법 개발 |
소녀시대 UP! |
이옥란, 이원흥, 이재원, 한태호, 서미정, 김윤형, 강혜정 |
16 |
지정 |
문제중심 학습법과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을 활용한 토론수업 |
Bio-Mechatronics |
김대익, 이창문, 신항식, 김훈, 문봉호 |
17 |
지정 |
창조적 인생을 위한 취업 - 교육철학과 교수법 |
삶을 꽃 피우는 취업 |
김남기, 이재열, 정영선, 이준웅 |
18 |
지정 |
문제해결을 통한 자기주도 문학 교수법 |
일문연 |
사희영, 박경수, 김순전, 박제홍, 장미경 |
19 |
지정 |
학제간 교과목 개발 |
BioGreen |
안영상, 이홍주, 전태일, 김인석, 정기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