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참여하는 수업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759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참여하는 수업: PBP, 질문과 토의’ 교수법 워크숍 성료

 

김대익 교수 초청, 22명 참여

교과에 적용한 실 사례 통해 학생 참여 수업 큰 도움

 

김대익 교수(공학대학 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를 초청하여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참여하는 수업’을 주제로 개최한 교수법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지난 24() 여수캠퍼스 산학연구관 315호에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22(여수 13, 광주 9)의 교수가 참여하여 두 시간동안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김대익 교수는 미래의 인재를 위한 교육, 질문과 토의를 통한 학습, 예습과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PBL&PJBL(PBP)을 통한 학습을 소개하였습니다. 김대익 교수는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에서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김대익 교수는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참여하는 교수법으로 ‘질문과 토의’, ‘학생 발표’, ‘예습과 문제해결’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교수법 워크숍에서는 김대익 교수가 실제 수업에서 적용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e클래스를 활용한 과제 제출과 평가를 언급하여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대익 교수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 프로그램 <더 나은 가르침을 위한 교수 공동체: ‘더나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지난학기 운영 성과를 공유함으로서 참여 교수들이 교수법 연구에 흥미를 갖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은 “적극적인 학생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팁을 습득하고 싶었는데, 김대익 교수가 실제 수업 사례를 자상하게 공개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공계열 융합과목을 소개해 주어서 좋았다”, “교수법의 다양한 방법들을 알게 되어서 흥미로웠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워크숍 내용 만족도는 4.37/5점 만점(표준편차 .60), 기대했던 기술 습득도는 4.10/5점 만점(표준편차 .55), 실제 교수능력 향상 도움도는 4.20/5점 만점(표준편차 .62)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동영상으로 시청 가능합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알림마당-자료실-동영상-행사) 바로가기 클릭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전화: 2339, 이메일: hyun@jnu.ac.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7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