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더티칭랩 운영 종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990
교수법 자문위원과 동료교수가 함께하는
수업 연구 ‘더티칭랩’ 운영 종료
1월 10일(금) 최종 간담회 개최, 24모둠 112명 인증(인증률 96%)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수업 연구 모임인 ‘더티칭랩’ 운영을 종료하였습니다. ‘더티칭랩’은 선진화된 수업 지식을 모색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교수 4명 내외가 모둠을 구성하여 모임을 갖고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 총 25모둠 115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으며, 참여 모둠은 모임 보고서 4회 이상 제출, 최종 보고서 제출, 최종 간담회에서 성과 발표를 통해 24모둠 112명의 교수가 인증을 받았습니다. 모둠 인증률 96%입니다. 참여자들은 더티칭랩 모임으로 멘토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연구하고 싶은 수업 방법을 더 심도 있게 고민 해 볼 수 있었고, 특히 신임교수는 선배교수와의 모임을 통해 교육력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더티칭랩 사후 설문 실시 결과 112명 중 32명이 응답(28.6%)하였습니다. 더티칭랩에 참여한 목적을 달성하였냐는 질문에 93.8%가 긍정 응답을 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재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에 90.6%가 긍정 응답을 하였습니다. 더티칭랩 프로그램 전반적인 만족도는 4.04/5점 만점(표준편차.74)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교육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자문위원 교수와의 만남이 발전적이였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는 더티칭랩 프로그램이 수업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며,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모임 보고서 제출의 간소화 필요”를 요청하여 향후 이를 개선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