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코로나 시대 효과적인 학생지도 방법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686
코로나 시대 효과적인 학생지도 방법
재미있는 의사소통으로 학생 친밀감 상승, 농생대 교수 43명 참여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단과대학별 맞춤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를 대상으로 지난 11월 18일(수)에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주제는 ‘코로나시대 효과적인 학생지도 방법’으로 황현우 대표(에듀메이커스)가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대면과 비대면을 선택하여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여자는 43명입니다.
황현우 대표는 코로나 시대 비대면 수업에 익숙해진 학생들을 대면 수업에서 만났을 때 어떻게 상호작용하면 좋을지를 화두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빗장 열기를 위해 3S 의사소통 방법을 소개하고 대면 워크숍 참여자들이 질문과 답변을 시연하고 실시간 온라인 참여자는 시청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비대면 수업의 장기화 후 대면 수업을 맞이했을 때 학생과 학생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3.74/5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서먹한 만남에서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의사소통 방식을 배웠다.”, “수업 시간에 학생과 친밀감 향상을 위한 방법을 터득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온·오프라인 진행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 참여자들은 워크숍 짝꿍 활동 시 시청에만 머물러 아쉬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는 추후 온·오프라인 워크숍 개최 시 참고하여 진행하겠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