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워크숍 성료] 블렌디드 수업평가 전략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569
[CNU교수역량-수업평가]
‘블렌디드 수업의 평가전략‘ 교수법 워크숍 성료
수업목표-수업내용 및 활동-평가가 최대한 일관되고 투명하게 평가 진행해야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역량 중 수업역량의 한 분야인 수업평가역량강화를 위해 ’블렌디드 수업의 평가 전략‘을 주제로 지난 5월 24일(화) 오후 2시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으며, 참석자는 101명입니다. 워크숍은 이지연 교수(인하대학교 교육학과)가 진행했습니다.
이지연 교수는 가르치기 이전에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는 교수자의 지속적인 피드백과 학습자의 참여에 대한 평가의 주요 지표 설정 및 근거자료를 활용하는 것을 언급하였습니다. 블렌디드 수업에서는 특히,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에서 수행할 활동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전체적인 평가 관련 일정과 내용을 미리 공지하는 것이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블렌디드 수업의 평가 설계시 주안점은 수업목표 - 수업내용 및 활동 – 평가가 일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일관되고 투명하게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학생 과정중심 평가에서는 ’학습내용 제시 → 연습 → 피드백 → 성찰 → 평가결과(성적)‘의 흐름에 따라 학습결과에 이르기까지 관찰 가능한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을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지연 교수는 실시간 온라인 퀴즈를 통해 참석자들의 수업평가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접수하고 이에 맞춤형으로 평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33/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평가 설계를 위한 패들렛 활용의 예가 기억에 남는다.”, “수업방법과 평가의 일치를 고민해 보게 되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육혁신본부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