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교수법 워크숍 성료] 리얼 월드 러닝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846
[CNU 교수역량 – 수업운영]
‘리얼 월드 러닝‘ 주제 집중 교수법 워크숍 성료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업 결과물 공유로 경험의 확대가 중요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역량강화를 위해 ’리얼 월드 러닝‘을 주제로 집중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10월 25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간동안 진리관 701호에서 리얼 월드 러닝 책의 저자인 김하늬 대표(유스망고)가 진행했습니다. 김하늬 대표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질문과 내 마음을 움직이는 진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세상과 연결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교수자가 돕는 것이 리얼 월드 러닝 수업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김하늬 대표는 미국 청소년들의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지역사회에 연계하여 공유하고 인적 자원 연결을 통한 경험의 확대가 배움의 동기로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44/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학교 교실 내에서만 교수 자료를 구하는 것이 아닌 대학 밖에서도 다양한 자원을 얻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고 어려워하는 것도 심층적 질문 작업을 통해 의미 있고 좋아하는 것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는 활동을 체험해 본 것이 정말 좋았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육혁신본부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수진의 수업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