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글쓰기 능력 향상 과정 성료
- 작성자김효진
- 작성일자
- 조회13,611
제10회 글쓰기 능력 향상 과정 성료
글쓰기 이론 교육 및 상담 실습 기회 제공
대학생 40명 참여, 만족도 4.50/5점 만점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글쓰기 이론 교육 및 상담 실습 기회 제공을 통한 글쓰기 능력 향상과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글쓰기 상담 인력 확보를 목적으로 제10회 글쓰기 능력 향상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글쓰기 능력 향상 과정은 총 2일 동안(10시간) 교내에서 현장 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참여자는 대학생 40명이었으며,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과 30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가 활동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었습니다.
글쓰기 능력 향상 과정은 ▲ 좋은 글은 어떻게 쓸까?, ▲ 자기성찰에세이 쓰기, ▲ 자기소개서 쓰기, ▲ 보고서와 제안서 쓰기, ▲ 상담 실습 및 토의로 구성하였습니다. 글쓰기 분야별 이론 강의가 진행되었고, 이론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직접 의뢰 글을 대상으로 상담 실습(피드백 작성 -> 조별 토의)을 진행을 통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50/5, 도움도는 4.60/5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누군가의 글을 분석하고 살펴보는 경험을 하면서 글에 대한 추상적인 느낌으로 읽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교육을 받고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았다. ”, 상호 피드백을 통해 내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 "글쓰기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막연히 부담스럽다고 생각했던 글쓰기에 좀 더 자신감이 생겼다 .", "명사 강연을 통해 실전에 쓸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은 첫째날 실습 시간이 부족하여 조금 아쉬웠으나 둘째날 피드백을 빠르게 수용하여 좀 더 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만족스러운 교육이었다는 의견도 제시하였습니다.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글쓰기 능력 향상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하여 본교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