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찰학습 수업 사례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610
[제22회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
‘’자기성찰학습(Self Reflective Learning)“ 교수법 워크숍 성료
학생 메타인지 역량 향상에 효과적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단과대학 맞춤형 교수법 워크숍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자기성찰학습 수업사례“를 주제로 정수연 교수(순천대학교)를 초청하여 12월 5일(목) 15시에 산학연구관 315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참석인원은 총18명입니다.
정수연 교수는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공통점이 ‘자신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는 것임에 착안하여 자기성찰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교수자는 학생이 스스로 공부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정수연 교수는 자기성찰학습의 효과로 자기주도학습역량 중 메타인지 조절이 두드러지게 상향하였음을 발표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내용 만족도는 4.67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