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안내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2,734
온라인 교수법 특강 안내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수법 특강을 개설하였습니다. 다채로운 주제를 온라인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1. 신청기간: 5월 1일(금) ~ 5월 22일(금)
2. 신청방법: 신청 바로가기 (포털 ID 로그인) 기초교육원 누리집 – 교수법 워크숍 – 온라인 교수법 특강(2회)
3. 수강기간: 5월 1일(금) ~ 8월 31일(월)
4. 수강방법: e클래스 ‘자율강좌’-2020학년도 1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5. 교수법 개발 프로그램 참여 이수 기준
가. 진도율: 90%이상 진행
나. 2과목 이상 수강
다. 사후설문 참여
6. 교수법 특강 주제
모듈 | 과정명 | 주요 내용 | 강사 | 소요 시간 |
Ⅰ. 기초 | 수업과 수업하기의 본질 | - 수업과 수업하기의 본질 - 최근 수업의 동향 | 이상수 교수 (부산대) | 29분 38초 |
Ⅱ.교수자 중심 수업전략 |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전략 | - 효과적인 강의의 개념과 도입 전략 - 효과적인 강의의 전개 및 정리 전략 - 효과적인 강의전략의 적용 | 강정찬 교수 (신라대) | 46분 59초 |
학습동기 유발 전략 | - 학습동기의 개념과 이론 - 학습동기 향상 전략 | 오영범 교수 (부산대) | 30분 30초 | |
Ⅲ.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전략 | 협동학습 전략 | - 협동학습의 의미와 특징 - 협동학습 유형 | 이상수 교수 (부산대) | 42분 05초 |
sns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 - 첨단정보통신공학 사회의 특성과 SNS의 이해 - 페이스북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 카카오톡을 활용한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 임정훈 교수 (인천대) | 65분 09초 | |
효과적인 토의토론 수업 | - 왜 토의토론수업이 필요한가? - 토의토론수업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토의토론수업은 어떻게 실시하는가? - 토의토론수업이 잘 이루어지려면? | 박인우 교수 (고려대) | 49분 59초 | |
프로젝트 수업 | -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및 특성 -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과정 -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 - 프로젝트 학습의 평가 | 장경원 교수 (경기대) | 68분 40초 | |
하브루타 수업 | - 하브루타 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 하브루타 수업 유형 | 이유나 교수 (루터대) | 33분 44초 | |
거꾸로 수업 | - 거꾸로 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 거꾸로 수업의 적용 방법 - 거꾸로 수업의 장단점 및 정리 | 이미자 교수 (광주교대) | 52분 03초 | |
주의집중을 유도하는 시각자료 개발과 사용 | - 수업자료와 인지과정 - 주의집중을 유도하는 수업자료 | 류지헌 교수 (전남대) | 48분 14초 |
*이번 온라인 교수법 특강은 학지사 카운피아와 계약하여 진행합니다.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다른곳에 재배포는 삼가합니다.
기초교육원에서는 코로나19 위기속에서도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겠습니다. 많은 교수님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 062)530-2339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