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칭랩 운영 종료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545
더티칭랩 운영 종료
원격 수업 연구 주제 두각, 42모둠 178명 인증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수업 연구 모임인 ‘더티칭랩’ 프로그램 운영을 종료하였습니다. ‘더티칭랩’은 선진화된 수업 지식을 모색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교수 4명 내외가 모둠을 구성하여 모임을 갖고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 총 42모둠 182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으며, 이 중 모임보고서 4회 이상 제출, 최종 결과보고서 제출, 모임 활동 참여 3회 이상을 수행한 42모둠 178명이 최종 인증되었습니다. 모둠 인증률 100%, 개인 인증은 97.8%입니다. 참여자들은 이번 학기 더티칭랩 모임으로 원격 수업에 대한 연구와 온라인상 학생 참여 수업을 동료 교수들과 함께 연구하여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신임교수는 선배교수와의 모임을 통해 교육력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더티칭랩 사후 설문 조사는 182명 중 79명이 응답(43.4%)하였습니다. 더티칭랩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4.35/5점 만점으로 나타습니다. 더티칭랩이 교육역량 강화 도움도는 4.39/5점, 더티칭랩을 통해 기대했던 목표 성취는 4.22/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 교수들은 “급작스런 원격 수업 부담감을 동료 교수와 함께 참여한 더티칭랩 덕분에 안정적으로 진행 할 수 있었다.”, “선배교수들과 함께 수업에 대해 고민해 보고 조언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는 더티칭랩 프로그램이 수업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며,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최종 결과 보고서의 다양성 존중”을 요청하여 향후 이를 개선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이번 학기 참여한 더티칭랩 최종 결과보고서는 기초교육원 누리집 https://ile.jnu.ac.kr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